뷰페이지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평화 위한 청년 국제포럼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평화 위한 청년 국제포럼

강원식 기자
입력 2019-07-18 14:59
업데이트 2019-07-18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창원시는 18일 일본군 위안부 청년국제포럼 ‘2019 여성인권과 평화의 씨앗뿌리기’ 행사가 이날 부터 21일 까지 아리랑관광호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위안부 문제해결과 평화를 위한 청년 국제포럼
위안부 문제해결과 평화를 위한 청년 국제포럼
청년국제포럼은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창진 시민모임(대표 이경희)’이 일본군 위안부 역사문제에 대한 인식 공유를 위해 주최하는 행사다.

대한민국·대만·필리핀·미국 청년 대표와 자원봉사자 등 70여명이 참석해 ‘침략전쟁과 여성에 대한 성폭력’이라는 주제로 토론과 발표 등을 진행한다.
이미지 확대
위안부 문제해결과 평화를 위한 청년 국제포럼
위안부 문제해결과 평화를 위한 청년 국제포럼
국내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사진 및 영상 관람, 필리핀 여성단체 대표의 강의 행사도 열린다.

20일 저녁 오동동 문화거리에 있는 인권자주평화다짐비 앞에서 국내외 포럼 참가자들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집회를 연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1991년 8월 14일 김학순 할머니가 피해사실을 최초로 공개하면서 국제적인 문제가 됐다. 이후 위안부 피해와 관련된 사회적 논의가 계속돼 현재 공식적으로 240명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등록돼 있다. 이 가운데 219명이 사망하고 현재 21명이 생존해 있다. 창원에는 4명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거주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같은 인권유린범죄가 인류역사에서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후세에 올바른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국제포럼을 통해 국내외 청년들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픈 역사를 가슴으로 느끼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