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년 사이로 미국 입양된 두 자매, 30분 거리에 살고 있어 ‘깜놀’

1년 사이로 미국 입양된 두 자매, 30분 거리에 살고 있어 ‘깜놀’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7-17 14:58
업데이트 2019-07-17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에서 태어난 뒤 13개월 간격으로 미국 가정에 입양된 자매가 겨우 30분 정도 떨어진 거리에 살고 있었고 둘은 이제 아주 가깝게 지내고 있다.

미시간주 랜싱에 살고 있는 애슐리 엔라이트(31)와 디트로이트에 살고 있는 트리샤 톰프슨(30)이 17일 abc 방송의 ‘굿모닝 아메리카’에 이 거짓말 같은 사연을 들려줬다. 물론 둘은 유전자 검사 결과가 통보될 때까지 피붙이가 그렇게 가까운 거리에 살고 있는지 꿈에도 몰랐다. 심지어 둘은 같은 쇼핑몰을 들락거렸다.

톰프슨이 랜디와 폴라 반데마크에 입양돼 디트로이트 공항에 내린 것이 1989년 6월 12일이었다. 언니 엔라이트는 1988년 어버이의 날(5월 둘째주 일요일)에 미국 땅을 밟았다. 오빠가 한 명 있었다. 마이클과 폴렛트 엔라이트에 입양된 톰프슨은 네 자녀 가정이었는데 둘은 친자녀였고 둘은 입양아들이었다.

2017년 엔라이트는 성탄 선물로 DNA 테스트 장비를 받아 검사를 한 뒤 우편함에 넣었다. 그랬더니 지난해 10월 톰프슨이 분석 결과를 통보받았는데 엔라이트가 한 어머니 아래에서 낳은 언니란 내용이었다. 한달 뒤인 11월 4일 톰프슨은 엔라이트에게 페이스북으로 메시지를 보냈다.
엔라이트는 “페이스북을 스토커처럼 뒤져 그녀가 나와 무척 닮았음을 알게 됐다. 읽고 또 읽었다. 왜냐하면 도저히 믿기지가 않았기 때문”이라고 털어놓았다. 톰프슨 역시 이메일로 DNA 분석 결과를 통보받았을 때 믿기지 않아 “이게 어떤 의미인지를 스스로 묻고 또 물었다.시간이 많이 걸려 점점 현실로 느껴지더라”고 말했다.

두 자매는 문자를 주고받고 4시간씩 페이스북으로 대화를 나눴다. 지난해 12월 두 자매는 마침내 처음으로 만나 감격의 포옹을 나눴다. 엔라이트는 “우리는 그날 바로 서로에게 녹아들었다”고 털어놓았다.

둘은 입양 서류를 비교했는데 한 어머니에게 태어났으며 생일도 같은 날로 기재돼 있었다. 양부모들은 모두 한국의 한 사회복지사 도움을 받아 입양했는데 각자 다른 입양 기관을 통해서였다. 두 가정이 함께 어울려 지난 13일 피크닉을 함께 즐겼다. 엔라이트는 “그녀를 사랑한다. 우리는 공통점이 너무 많다. 우리는 평생 알아 온 사이처럼 느껴진다. 우리는 그냥 뭉쳐 있다”고 말했다.
양부모들과 나란히 포즈를 취한 두 자매 모습. 애슐리 엔라인트 제공
양부모들과 나란히 포즈를 취한 두 자매 모습.
애슐리 엔라인트 제공
앞에 언급된 DNA 분석 장비는 ‘23 and me’사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직구로 구매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