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윤석열 검찰총장과 ‘악연’있었다… 문재인 정부 긴장해야”

박지원, “윤석열 검찰총장과 ‘악연’있었다… 문재인 정부 긴장해야”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9-07-16 16:34
업데이트 2019-07-16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16일 윤석열 신임 검찰 총장에 대해 “윤석열 사전에 봐주기, 도와주리라는 기대는 없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문 정부의 모든 분들이 긴장해야 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박 의원은 이날 서울신문 유튜브 ‘박지원의 점치는 정치’(박점치)에서 “윤 총장은 뼛속까지 검사”라면서 “(나도) 악연이 있다. 김대중 정부 때 우리가 혼이 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총장은 1999년 서울지검(현 서울중앙지검) 특수 2부 검사 시절 김대중 정부 최고 실세로 꼽혔던 박희원 경찰청 정보국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시키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그는 “윤 총장이 후보로 회자될 때 청와대 인사들에게 ‘문 대통령이 임기 3년차 인데 적절하지 않다. 하지 마라 당신들 죽는다’고 말렸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문 대통령을) 만났는데 어떤 경우에도 지휘고하 여하를 막론하고 누구든 걸리면 수사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강했다”면서 “그래서 제가 도와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청문회에서 불거진 ‘황교안 법무장관 외압 의혹’에 대해서는 “청문회 때 제가 동영상을 그대로 공개하면서 윤 총장에게 수사 해야 하지 않냐 했더니 곤란해 했다”면서 “민주당은 이렇게 좋은 소재를 제기하는데도 별로 따라오지를 않는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7일 국회 청문회에서 2013년 국정 감사 당시 여주지청장이었던 윤 후보자가 자신과의 질의에서 국가정보원 대선 댓글 사건 수사에서 상부의 수사 외압이 있었다고 말하는 대목이 담긴 영상을 틀었다. 그러면서 당시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과 함께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의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한국당은 그래도 파이팅 하면서 집요하게 공격하는데 민주당은 순한 양 같다”면서 “재집권 하려면 순한 양에서 빨리 탈피해야 하는데 그런점 에서 문 대통령이 답답해 하겠다고 느꼈다”고 덧붙였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