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일치된 대일 메시지 내야

[사설]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일치된 대일 메시지 내야

입력 2019-07-15 17:52
업데이트 2019-07-16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정파 떠나 협치 모습 보일 때…정 국방 해임안, 추경 연계 말아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어떤 형태의 회동에도 응하겠다고 해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의 가능성이 커졌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자는 것인데 회동이 성사되면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지난해 3월에 이어 1년 4개월 만에 만난다. 청와대는 지난 5월 취임 2주년을 맞아 ‘대통령-5당 대표 회동’을 추진했으나 한국당이 대통령과의 ‘일대일 회동’이나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을 제외한 ‘3당 대표 회동’만 고수해 회동이 성사되지 못했다.

이런 와중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대책 논의를 위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고, 황 대표가 원래의 태도를 변경해 무조건 회동을 수용하면서 성사 가능성이 높아졌다. 황 대표가 제1야당으로서 일본 수출 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적극적으로 대책을 고민하고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드러낸 것은 뒤늦었지만,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여야 실무협의 과정에서 형식이나 의제 등을 두고 의견이 갈릴 경우 회동이 무산될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은 문제다. 여야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국회청문보고서 채택 문제나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 외교안보 라인 경질 주장 등을 두고 대립하고 있다. 논란의 현안을 의제에 포함하느냐 등이 막판 변수가 될 수도 있다. 황 대표는 어제 국회 기자회견에서 ‘무조건 회동’ 의사를 밝히면서도 일본의 수출 규제와 같은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안보 라인의 교체를 요구했다. 여야는 또 19일로 회기가 끝나는 6월 국회의 본회의 개최 횟수를 놓고도 충돌하고 있다. 민주당은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19일 하루만 열자고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어제 제출한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 처리를 위해 18일과 19일에 각각 본회의를 열자고 한다.

그동안 사사건건 대립하던 여야 대표가 모처럼 한자리에 모여 협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일본의 경제적 공세 앞에서 위협을 느끼는 국민들도 안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 국회를 둘러싼 복잡한 상황 때문에 회동이 무산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없지 않지만, 여야가 실무협상에서 지혜를 발휘해 반드시 성사시키기 바란다.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에 대응해 정치권이 정파적 이익을 뒤로하고 기꺼이 협치(協治)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정치권의 냉철하면서도 단합된 목소리가 일본에게는 가장 큰 두려움이 될 것이다.

2019-07-16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