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 커질라… 軍 “무인 北목선 파기” 이례적 설명

일 커질라… 軍 “무인 北목선 파기” 이례적 설명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7-15 17:54
업데이트 2019-07-16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일 발견된 목선, 대공혐의점 없어”

13일에도 동해 상으로 3척 떠내려와

북한 소형 목선 사건으로 한바탕 곤욕을 치른 군이 최근 북한에서 떠내려온 소형 무인 목선 조치 결과에 대해 이례적인 설명에 나섰다.

합참 관계자는 15일 “지난 12일 오전 10시 37분쯤 강원 고성군 거진1리 해안가에서 발견된 북한 소형 목선은 조사 결과 대공 혐의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군은 목선 선박 내에서 무기나 침투용 장비가 식별되지 않았고 육안으로 해안가를 정찰한 결과에서도 침투 흔적이 발견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대공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결론 지었다. 합참 관계자는 “목선 내에서 어로 행위 흔적이 있는 어망과 부패한 어류, 장화 등이 발견됐으며 목선은 거의 침수됐다”고 말했다.

또 지난 13일에도 동해상에 무인 소형 목선 3척이 떠내려왔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목선들은 침수되거나 전복된 상태였으며, 각각 육군 열영상감시장비(TOD), 해군 해상작전헬기 및 해상초계기 등으로 발견해 현장에서 파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이 북한에서 떠내려온 무인 소형 목선에 대해 구체적인 조치 결과를 설명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는 지난달 15일 4명의 선원이 탄 목선이 삼척항에 무사히 접안하면서 경계작전 실패로 큰 비판을 받았던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군은 또 지난 5월 31일부터 7월 14일까지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월선해 불법 조업을 한 북한 어선 380여척을 퇴거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40여척을 퇴거 조치한 것보다 훨씬 많은 수치다. 합참 관계자는 “최근 북한에 북중 합영조업구역이 설정돼 중국 어선들이 많이 활동하다 보니 충돌과 마찰이 생겨 NLL 인근에서 북한 어선의 조업 활동이 많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9-07-16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