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너 몰린 黃 “무조건 대화”… 日보복 대응으로 꼬인 정국 풀리나

코너 몰린 黃 “무조건 대화”… 日보복 대응으로 꼬인 정국 풀리나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07-15 22:26
업데이트 2019-07-16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교안, 文대통령에 회담 제안 왜

靑 비판 주력 한국당, 비판 여론 의식
막말 논란·1대1 회담 요구 명분도 부족
여야 대표 조율… 18일 회동 의견 모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일본의 수출 규제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어떤 형태의 회동에도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권과 청와대도 긍정적 반응을 보이면서 조만간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대응 방안이라는 최우선 의제에는 여야 모두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할 때 대북 식량 지원 합의 문제를 논의하자고 한 만큼 이를 비롯해 지난달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 결과도 의제로 오를 수 있다.

한국당이 북한 목선 귀순 사건 등과 관련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 요구 등을 공식 의제에 넣자고 하면 난항을 겪을 수 있겠지만 이미 ‘어떤 형태의 회동에도 응한다’고 밝힌 이상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 5당 대표 회동은 청와대가 지난 5월 패스트트랙 사태로 중단된 국회의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자며 제안했다. 그러나 황 대표가 원내 교섭단체만 포함한 3당 대표 회담과 문 대통령과의 일대일 회담을 역제안하면서 성사되지 않았다. 이에 청와대가 5당 대표 회담 뒤 곧바로 일대일 회담을 갖자고 제안했지만 황 대표는 거부했다. 지난 10일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본 수출 규제 관련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했지만 황 대표의 반대로 무산됐다.

황 대표가 입장을 선회한 것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기업의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한국당이 청와대 비판에만 주력하는 데 대한 부정적 여론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 대표 측 관계자는 “국정 운영 경험이 있으니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의사 결정을 할 때라고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막말 논란 등으로 한국당이 코너에 몰린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상병 평론가는 “그간 한국당 의원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지지율이 떨어진 상황에서 황 대표가 야당 대표로서 할 수 있는 회담도 거부한다면 하락 추세가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5당 대표 회동이 결과물을 내놓는다면 국회가 본격적으로 정상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물론 이견만 확인한 채 끝날 수도 있다. 황 대표가 주장한 외교안보 라인 전면 교체는 문 대통령으로선 수용하기 힘든 대목이다.

여야 5당의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만나 오는 18일 개최에 공감대를 이뤘다. 추후 청와대 일정을 고려해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할 예정이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9-07-1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