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한국기업 피해 땐 대응” 아베에 경고장

文 “한국기업 피해 땐 대응” 아베에 경고장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7-09 01:46
업데이트 2019-07-09 0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보회의서 日 경제보복 후 첫 공식 언급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 대통령 캐리커처
문재인(얼굴) 대통령은 8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관련해 “한국 기업에 피해가 실제로 발생하면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저는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최근 일본의 무역 제한 조치에 따라 우리 기업의 생산 차질이 우려되고 전 세계 공급망이 위협받는 상황에 처했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일본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만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이후 문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이에 관해 발언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조치 등 외교 갈등에서 비화된 일본의 감정적 조치에 대해 정부가 역시 맞불 대응을 함으로써 양국 간 ‘치킨게임’ 양상으로 치닫는 것을 피하면서도 우리 기업에 실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맞대응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피력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상호 호혜적인 민간기업 간 거래를 정치적 목적으로 제한하려는 움직임에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례 없는 비상상황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와 경제계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서도 차분히 노력하겠다”며 일본의 조치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민관이 함께하는 비상 대응체계 구축도 언급하며 “청와대와 관련 부처 모두 나서 상황 변화에 따른 해당 기업의 애로를 직접 듣고 해결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수십 년간 누적돼 온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수보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달 북유럽 순방 등 대외 일정 이후 5주 만이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7-0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