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호주유학생 반공화국 모략행위로 추방”

北 “호주유학생 반공화국 모략행위로 추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7-08 01:24
업데이트 2019-07-08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양 시내 자료·사진 언론매체에 넘겨
간첩행위 인정… 사죄받고 석방” 밝혀

북한은 최근 억류했다가 지난 4일 석방한 호주 유학생 알렉 시글리(29)에 대해 ‘반공화국 모략선전행위’로 단속했다가 사죄를 받고 추방했다고 6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스트레일리아 유학생 알렉크 씨글리(알렉 시글리)가 인터넷을 통해 반공화국 모략선전행위를 하다가 지난 6월 25일 우리 해당 기관에 현행으로 단속됐다”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는 인도주의적인 관용을 베풀어 7월 4일 그를 우리 경내에서 추방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시글리가) 반공화국 언론매체들의 사촉(사주) 밑에 유학생 신분을 이용하여 평양 시내의 구석구석을 싸다니면서 시탐의 방법으로 수집 분석한 자료와 사진들을 수차례에 걸쳐 넘겨준 사실이 밝혀졌다”며 “알렉크 씨글리는 우리의 내부 실태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 제공하는 간첩행위를 한 데 대하여 솔직히 인정하고 우리 공화국의 주권을 침해한 데 대하여 사죄하면서 용서해줄 것을 거듭 간청했다”고 주장했다. 시글리는 평양 김일성종합대학 조선문학 석사과정에 재학하며 북한 전문여행사 ‘통일려행사’를 설립해 활동해오다 지난달 25일 연락이 두절돼 북한 당국이 그를 구금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호주 당국은 평양에 대사관이 있는 스웨덴을 통해 시글리의 소재 파악에 나섰고, 스웨덴 정부는 켄트 롤프 마그누스 해슈테트 특사를 파견해 석방 중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7-0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