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트스트림·유니클로 대신 모나미·탑텐?…일 불매운동 테마주 급등세

제트스트림·유니클로 대신 모나미·탑텐?…일 불매운동 테마주 급등세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7-05 14:58
업데이트 2019-07-05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사히맥주 대체할 하이트진로도 주목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 부품의 수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국내에서 “일본 기업 제품을 불매하자”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4일 서울 토요타코리아 용산 전시장 앞에서 대학생 단체 ‘겨레하나’ 회원이 “일본 전범기업은 사죄배상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일본이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 부품의 수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국내에서 “일본 기업 제품을 불매하자”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4일 서울 토요타코리아 용산 전시장 앞에서 대학생 단체 ‘겨레하나’ 회원이 “일본 전범기업은 사죄배상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일본 정부의 경제 보복에 따라 국내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의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이른바 ‘애국 테마주’가 떠오른 것이다.

5일 오후 2시 30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서 모나미는 전날보다 13.53% 오른 3775원에 거래되고 있다. 문구류 제조업체인 모나미는 전날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일본산 볼펜에 대한 불매 운동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모나미가 수혜를 입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일본 제품 대신 국내 제품으로 눈을 돌리면서 주식시장에서는 수혜주 찾기가 한창이다. 지난달 30일 일본은 한국 수출관리 규정을 개정해 반도체 제조 과정에 필요한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이후 국내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일본기업 제품 불매운동이 큰 지지를 받고 있다.

일본 의류업체 유니클로의 대체 기업으로 떠오른 신성통상 주가도 이날 12.86% 급등 중이다. 장중 26.56%까지 치솟아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신성통상은 탑텐 등 SPA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는 업체다.

일본 맥주 불매운동의 수혜주로 꼽히는 하이트진로홀딩스는 이날 장중 20% 넘게 상승했다. PN풍년, 부방, 쿠첸 등 밥솥 관련주도 동반 강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에서는 앞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될 경우 자동차, 전자, 화장품 등도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불매운동이 실제 국내 기업의 매출 증가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섣부른 투자는 주의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