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길 연 닉슨·마오쩌둥, 트럼프·김정은의 차례”

“새 길 연 닉슨·마오쩌둥, 트럼프·김정은의 차례”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7-04 23:34
업데이트 2019-07-05 0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YT “판문점 회동, 北 중대 전환점”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이 북한의 변화에 중대한 전환점이라고 주장했다. NYT는 이날 ‘미국의 대화가 김(위원장)에게 북한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미래를 엿보게 한다’는 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난달 30일 판문점 회동을 1972년 미중 화해의 물꼬를 튼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과 마오쩌둥(毛澤東) 전 중국 국가주석 간의 만남에 비유했다.

NYT는 “47년 전 두 지도자(닉슨·마오쩌둥)는 당시 새로운 길이 펼쳐질 것을 알았다”면서 “하지만 새로운 길이 현재와 같은 중국의 변화와 미중 간 상호의존·경쟁 등으로 이끌지는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은 1971년 4월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함께 참가하면서 ‘핑퐁외교’로 냉전의 담장을 허물기 시작했고, 이를 계기로 1년 뒤에 닉슨 전 대통령과 마오쩌둥 전 주석이 베이징 회담에서 미중 수교의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어 NYT는 “이번에는 한반도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만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차례”라고 주장했다. 이는 북미 간 핵 협상의 성과와 상관없이 판문점 회동이 앞으로 역사적 의미를 가질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어 김 위원장이 집권 초기 내세운 ‘핵·경제 병진노선’을 접고,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을 대내적으로 선언한 것에 주목했다. NYT는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은 별로 없지만 북한의 경제·외교는 이미 변화하고 있고, 이런 변화로 과거에 닫혀 있던 가능성이 열리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이 어떤 역사적 결과를 낼지는 북한 비핵화 협상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NYT는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지위가 변화하면서 김 위원장은 그의 새로운 지위를 시험하고 있다”면서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수용이 김 위원장을 더욱 대담하게 만들어 최악의 행동에 빠지도록 할지, 충돌의 위험을 줄여 그를 다른 방향으로 인도할지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7-0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