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판문점 회동 나흘만에 비난성명 “美, 적대적 행위에 광분”

北, 판문점 회동 나흘만에 비난성명 “美, 적대적 행위에 광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7-04 11:17
업데이트 2019-07-04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 연합뉴스TV 영상캡쳐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 연합뉴스TV 영상캡쳐
미국이 올해 연말까지 북한 해외 근로자의 본국 송환을 촉구하는 서한을 유엔 회원국에게 발송한 가운데 북한이 미국을 강력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북한이 30일 남북미 정상회담 이후 미국을 비난하는 성명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성명이 이달 중순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북미 실무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일(현지시간)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주재 북한대표부는 미국의 서한에 대해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 분위기를 선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공동서한이 미 국무부의 지시하에 유엔주재 미 대표부에 의해, 그것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정상회담을 제의한 당일에 이뤄졌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북한대표부는 “미국은 실질적으로 점점 더 북한에 대한 적대적 행위에 광분하고 있다는 현실을 말해준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등이 회원국들에 돌린 서한은 작성일이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7일로 표시돼 있으며, 이메일을 통해 28일쯤부터 발송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오사카를 방문 중이던 지난달 29일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과의 DMZ(비무장지대) 회동을 전격 제안했었다.

북한대표부는 “미국이 제재를 만병통치약으로 여겨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 캠페인에 병적으로 집착한 채 계속 행동하는 것은 아주 터무니없다”며 “우리가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우리는 제재 해제에 목말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든 유엔 회원국은 쉽지 않게 한반도에 조성된 평화적 분위기를 훼손하려는 미국의 고의적인 시도를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