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안 불안·내부 반대·권력 공백… 김정은 訪美 장애물 뛰어넘을까

보안 불안·내부 반대·권력 공백… 김정은 訪美 장애물 뛰어넘을까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7-03 22:42
업데이트 2019-07-04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백악관 초청 수락 가능성은

전용기 노후·미국내 北대사관 없어 걸림돌
金, 서울답방도 참모 반대 목소리에 무산

美 안전보장 땐 中 비행기 빌려서 갈 수도
트럼프 재선 이벤트 활용 위해 적극 구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회동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백악관에 초청한 가운데 정치적 계산을 떠나 경호·안전 측면에서 과연 김 위원장이 미국행을 결심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방미를 가로막는 장애물은 비행 안전이다. 김 위원장의 제1 전용기인 ‘참매 1호’는 항속거리 1만㎞로, 평양~워싱턴 거리인 1만 1000㎞에 못 미친다. 특히 참매 1호는 노후화가 심해 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1차 북미 정상회담 참석차 싱가포르에 갈 때 중국국제공항(에어차이나)의 보잉 747-4J6을 빌렸다.

앞서 정상회담이 열렸던 싱가포르, 베트남과 달리 미국 워싱턴에는 북한 대사관이나 연락사무소가 없어 김 위원장이 보안을 유지하며 평양과 연락하거나 비상사태 시 대피할 장소가 없는 것도 단점이다.

장기간 평양을 비우는 데 따른 권력 공백도 감안해야 할 대목이다. 특히 적성국인 미국에 최고지도자가 가는 그림에 대한 북한 내부의 거부감도 극복해야 한다.

참모들의 반대도 변수다. 김 위원장의 참모들은 김 위원장이 방미 기간에 신체나 권위가 훼손될 경우 자신들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 위험 때문에 일단 반대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추진되다 무산된 배경에는 북한 내부의 반대 목소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은 “판문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방미 초청을 했을 때 김 위원장이 답을 하지 않은 채 역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초청한 것이 김 위원장의 어려움을 방증한다”고 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지금까지 예측불허의 파격을 불사했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현실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결국 미국행을 결심할 것이라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미국의 안전보장 약속을 믿고 중국 비행기를 빌려 워싱턴으로 날아갈 수도 있다는 얘기다. 김 위원장은 청소년기를 유럽에서 보내 외국생활에 익숙하고 미국 방문을 동경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 이벤트로 활용하기 위해 김 위원장의 방미를 적극 요구할 가능성이 크고 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 집권하에 협상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절박감이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박원곤 한동대 교수는 “북한 체제상 최고지도자가 적성국인 미국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충분한 명분과 공감대를 쌓아야 한다”며 “차기 정상회담은 아니지만 차차기 정상회담은 워싱턴에서 열릴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7-0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