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뮤지컬로 배우는 공직윤리…공직자에게 ‘청렴’이란?

뮤지컬로 배우는 공직윤리…공직자에게 ‘청렴’이란?

오경진 기자
오경진, 오경진 기자
입력 2019-07-03 16:30
업데이트 2019-07-03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렴락(樂) 콘서트
청렴락(樂) 콘서트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가 개최한 청렴락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고용노동부 제공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는 3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청렴락(樂) 콘서트’를 열었다. 청렴락 콘서트는 공직 윤리, 부패 방지 교육을 하고자 마련한 내부 행사로 3개 부처 본부에 있는 모든 직원이 참여했다.

공무원 행동 강령과 청탁금지법, 갑질 근절 등 내용을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 상황극, 퀴즈 등을 통해 참석자들이 동참하도록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선후배 공무원 간 청렴에 대한 생각과 공직관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헌수 고용부 공공노사정책관은 “청렴은 핸드폰”이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청렴은) 공직 생활의 필수품으로 없으면 불편하다. 부패로 인한 이익보다 본인의 마음이 괴롭고 불안한 손해가 훨씬 크다”면서 “선배들이 청렴을 통해 공직 생활을 더 편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모범을 후배세대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입사 2년 차인 권재우 복지부 주무관은 “청렴은 물이다”라고 말했다. 권 주무관은 “누구나 투명하고 맑은 물을 좋아하지만 쉽게 섞이고 오염될 수 있어 항상 조심해야 한다”면서 “일이 힘들 때도 있지만 민원인들이 고마워하는 모습에 공시생 시절에 느낀 뿌듯함이 떠올라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박준효 고용부 감사관은 “공직 부패는 사후 적발보다 사전 예방이 최선”이라면서 “이를 위해서는 평상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