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최선희·현송월…北 협상팀 ‘이례적 여풍’

김여정·최선희·현송월…北 협상팀 ‘이례적 여풍’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7-02 23:30
업데이트 2019-07-03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세·대미협상 중책·의전 ‘첫 여성 트리오’…하노이 결렬로 위상 떨어진 김영철 대체

지난달 30일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때 북한 측 당국자 그룹에 여성들이 다수 포함돼 있던 점이 화제가 되고 있다. 김여정(왼쪽) 노동당 제1부부장은 ‘핵심 실세’, 최선희(가운데) 외무성 제1부상은 ‘대미 협상 중책’, 현송월(오른쪽) 당 부부장 겸 삼지연관현악단장은 ‘의전 총괄’을 맡으며 판문점에 총출동했다.

북한의 막중한 대외 핵 협상에서 여성들이 이처럼 한꺼번에 팀을 이뤄 활약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직접적 계기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에 따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협상에서 손을 뗀 데 따른 여파로 보인다. 그럼에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성별에 상관없이 중책을 맡긴다는 해석은 가능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판문점에 자신의 딸인 이방카 백악관 선임보좌관을 대동했듯 김 위원장은 여동생인 김 제1부부장과 함께 등장하면서 두 사람 모두 양국 정상의 핵심 측근으로서 위상이 부각됐다.

최 제1부상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회동 제안 트윗에 ‘흥미로운 제안’이라며 화답 담화를 내면서 김 위원장의 수석 대변인으로서 자리매김했다. 최 제1부상은 지난 4월 최고인민회의를 계기로 여성으로는 유일하게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되면서 실질적으로 장관급에 올라섰다는 평가다. 최 제1부상이 앞으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카운터파트로 나서기보다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처럼 실무 협상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 부부장은 김 제1부부장의 의전 역할을 물려받아 지난 4월 북러 정상회담과 지난달 평양 북중 정상회담 등 주요 외교 행사의 의전을 총괄하고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7-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