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9월 성과 극대화” “9월 뉴욕 유엔총회” “내년 1월 싱가포르”

“8~9월 성과 극대화” “9월 뉴욕 유엔총회” “내년 1월 싱가포르”

박기석 기자
박기석,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7-02 23:30
업데이트 2019-07-03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기 북미회담 시기·장소 설왕설래

박지원 “中 가세, 4개국 평화협정 기대”
이석현 “트럼프 선거운동 시작전 적합”
의전경호 문제로 교차 방문은 회의적
이미지 확대
‘깜짝 북미회동’ 하루 뒤… 소식 접하는 北주민들
‘깜짝 북미회동’ 하루 뒤… 소식 접하는 北주민들 북한 주민들이 지난 1일 평양 시내 미래과학자거리의 한 건물 밖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판문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동하는 장면을 시청하고 있다.
평양 AP 연합뉴스
북미 정상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회동에서 ‘새로운 상봉’을 약속하며 서로를 워싱턴과 평양에 초청함에 따라 언제, 어디서 차기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지 다양한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우선 북미가 판문점 회동에서 2~3주 내 실무협상 재개에 합의한 만큼 정상회담도 8~9월에 조기 개최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통일부 장관을 지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2일 라디오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올해 안에 성과를 내야 할 필요가 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마찬가지”라며 “8~9월 정도가 시점이 아닐까 싶다”고 했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전날 “8월 말이나 9월 초에 회담이 있을 것”이라며 “이때 하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도 대선 레이스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김 위원장이 9월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 참석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최소한 9월쯤 유엔총회장에 김 위원장이 나가서 연설하고 북미 정상회담, 남·북·미 정상회담 나중에는 중국까지 합쳐서 4개국 정상이 평화협정까지 이루지 않을까 본다”고 했다.

내년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차기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는 올해보다 내년 초가 되기 쉽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연거푸 카드를 소진하기보다는 내년 11월 대선의 선거운동을 시작하기 전인 1월 하순에 (회담을 열기) 쉽지 않을까”라고 했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정상국가 지도자, 국제사회 리더 이미지에 집착하고 있기에 비핵화 협상이 진전돼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총회 시기에 맞춰 김 위원장을 미국에 초청한다면 김 위원장은 유엔총회에 참석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현재로선 북미 견해차가 단기간에 좁혀질 가능성이 낮아 보이기에 실무협상이 연말연시까지 이어지며 정상회담이 미뤄질 수 있다”고 했다.

정상회담 장소와 관련해서는 두 정상이 워싱턴과 평양을 언급한 만큼 상대의 수도를 교차 방문할 수 있지만 의전·경호 문제로 이미 정상회담을 치른 싱가포르나 베트남 하노이를 다시 선택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에서 만나자는데 김 위원장이 평양을 꺼낸 것은 워싱턴에 가고 싶지 않다는 완곡한 거절의 뜻”이라며 “트럼프 대통령도 평양은 가지 않을 것이므로 결국 회담 장소는 다시 싱가포르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7-03 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