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관님 기쁘게” 폼페이오 경호요원들 음식과 개, 아들의 잔심부름

“장관님 기쁘게” 폼페이오 경호요원들 음식과 개, 아들의 잔심부름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7-02 10:42
업데이트 2019-07-02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총을 찬 우버이츠(Ubereats)’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경호요원들이 식당에서 음식을 가져오거나 조련사에 맡긴 개를 찾아오는 잔심부름을 했다는 내부고발자의 주장이 나와 하원의 핵심 상임위원회의 민주당 의원들이 폼페이오 장관과 가족의 국무부 외교경호실(DSS)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고 미국 CNN 방송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금을 낭비하는 문화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안에 만연돼 있는 것이 더욱 문제라고 방송은 짚었다.

하지만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이 손을 맞잡고 ‘3차’에 버금 가는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실무협상을 재개하기로 하고 북한이 4개월여 배제해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해왔던 폼페이오를 실무 협상 파트너로 사실상 받아들인 시점에 이런 보도가 터져나온 것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문제의 내부고발자 제보에 따르면 지난 4월 폼페이오 장관의 경호요원은 중국 음식을 식당에서 가져오라는 요청을 받았다. 폼페이오 장관이 타지도 않은 차량을 이용해 음식 배달을 한 셈이다. 이 때문에 경호요원들 사이에서는 권총을 찬 우버이츠라는 푸념이 나왔는데 우버이츠는 차량 공유업체 우버에서 제공하는 음식배달 서비스다.

조련사에게 맡긴 개를 찾아오라는 지시도 있었다. 지난 1월에는 폼페이오 장관의 성인 아들을 워싱턴DC 유니온스퀘어 역에서 집으로 데려오라는 지시도 내려졌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이 직접 이런 지시를 한 것인지 아니면 폼페이오 장관이 모르는 상태에서 국무부 직원이 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국무부 안에 장관을 기쁘게 해주는 문화가 있다는 게 내부고발자 주장의 핵심이라고 CNN은 전했다.

전직 고위 외교경호실 당국자는 “그런 업무는 적절치 않고 특히 국무장관이 차에 타고 있지 않을 때는 더 그렇다”고 꼬집었다. 워런 크리스토퍼 국무장관은 취임하면서 경호요원들에게 장을 좀 봐달라고 했다가 그건 경호실 임무가 아니란 답변을 들은 적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부 외교경호실을 담당하는 론 페어차일드는 성명을 내고 “폼페이오 장관이나 가족 누구도 나와 경호요원들에게 국무장관을 지키는 전문적 의무에 어긋나는 일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했으나 내부고발자가 제시한 구체적 사례들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경호요원들에게 잔심부름을 시키는 것도 문제지만 폼페이오 장관의 부인 수전이 별도로 경호 지원을 받는 것도 문제라고 CNN은 지적했다. 수전은 지난해 7월 이후 외교경호실의 경호를 받고 있는데 특정한 위협이 없는 상황에 수전에 대한 경호가 계속되는 것에 대해 요원들 사이에 납득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다는 것이다.

국무장관의 배우자에게 경호를 지원할 수 있는 규정은 있지만 배우자가 직면한 위협에 대해 여러 기관의 평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짧고 특정한 기간에만 경호가 이뤄졌는데 이렇게 ‘풀타임’으로 경호가 제공되는 건 이례적이란 얘기다. 수전은 남편인 폼페이오 장관의 외국 출장에 동행할 때도 경호요원의 보호를 받고 국무부 직원의 수행도 받고 있다고 CNN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수전은 최근 남편과 캔자스를 방문하면서 국무부에서 방문 계획과 관련한 회의를 주재한 것도 모자라 국무부 고위 관계자들을 참석시켜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저간의 사정을 잘 안다고 밝힌 소식통은 CNN에 “국무부 최악의 비밀”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월 연방정부 일시 셧다운으로 공무원들이 무급으로 일하는 와중에 아내를 동반해 중동을 방문, 입길에 오른 전력이 있다.

나아가 트럼프 행정부 안에 이런 사례는 넘쳐났다고 방송은 전했다. 환경보호청 스콧 푸르잇 역시 경호팀과 관련해 윤리 문제가 잇따르자 물러났고, 건강과 인간 서비스의 수장 톰 프라이스는 개인비행기를 마음대로 썼다가 구설에 휘말려 사임했다. 벤 카슨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은 납세자들의 돈을 모금해 호화 가구를 구입해 빈축을 샀다. 라이언 징케 내무부 장관은 부동산 처분과 집무실에서의 행태 때문에 조사를 받자 물러났고, 재향군인회 사무총장이었던 데이비드 슐킨은 선물이나 챙기고 쓸데 없는 여행 계획을 짰다는 혐의 등으로 조사가 시작되자 직위를 버렸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