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北 김혁철 생존… 하노이 결렬 아닌 스페인대사관 피격으로 문책 받아”

[단독] “北 김혁철 생존… 하노이 결렬 아닌 스페인대사관 피격으로 문책 받아”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7-02 00:22
업데이트 2019-07-02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외교 소식통 ‘문책성 처형설’ 일축…“北 협상라인 변화는 자연스러운 흐름”

이미지 확대
김혁철 전 북한 대미특별대표. 연합뉴스
김혁철 전 북한 대미특별대표.
연합뉴스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신변에 대해 억측을 낳고 있는 김혁철 전 북한 대미특별대표는 회담 결렬이 아니라 같은 달 벌어졌던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습격 사건 때문에 북한 당국의 문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혁철은 2017년 9월까지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를 지냈다.

북한 사정에 밝은 일본 외교 소식통은 1일 “김혁철 전 대미특별대표를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과 연관시키는 것은 무리”라면서 일부에서 보도한 북미 정상회담 결렬 문책에 따른 처형설을 일축했다. 그는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에서 (습격사건과 같은) 일이 벌어졌으니 원인과 경위 파악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니냐”면서 “그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이 흐르기는 했지만 대사관의 직전 책임자였던 김혁철이 문책을 받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2014년 스페인 대사로 부임했던 김혁철은 2017년 북한 핵실험 이후 스페인 정부에 의해 추방돼 평양으로 돌아왔고 이후의 후임자는 없는 상황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북미 정상회담 이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주요 협상 대표자들이 살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곧 재개될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의 북한 측 라인이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등 기존 통일전선부가 아니라 리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등 외무성 라인으로 이동하는 것과 관련해 “상황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지난해까지는 남북 및 북미 협상이 서로 연동돼 있었고, 이 과정에서 한때 미 중앙정보국(CIA)의 창구 역할을 했던 김영철 당시 통일전선부장의 역할이 중요했다”면서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서훈 국정원장과 마이크 폼페이오(현 국무장관) CIA 국장이 전면에 나섰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간의 대화 기반이 조성돼 있는 만큼 다음 단계에 최적화된 인물에게 역할이 넘어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7-02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