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평소 남한 언론 실시간 검색하나

김정은, 평소 남한 언론 실시간 검색하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7-01 22:28
업데이트 2019-07-02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정상회담 발언 분석해보니

“사전 조율” 南 의심에 “깜짝 만남”해명
“사상 처음” 표현도 北매체는 일절 안 써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30일 판문점 남측 지역인 자유의집에서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단독 회동에서 “오늘의 역사적 만남에 대해 남북 정상에게 감사한다”고 밝혔다. 판문점 연합뉴스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30일 판문점 남측 지역인 자유의집에서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단독 회동에서 “오늘의 역사적 만남에 대해 남북 정상에게 감사한다”고 밝혔다.
판문점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북·미 회동 및 북미 정상회담에서 내놓은 발언을 놓고 평소 남한 언론을 거의 실시간으로 들여다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군사분계선(MDL) 경계석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도 되느냐고 묻자 “각하께서 한 발짝 건너시면 사상 처음으로 우리 땅을 밟으시는 미국 대통령이 되신다”고 답했다. ‘사상 처음’이라는 말은 남한 언론에서 주로 쓰는 표현이다. 특히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땅을 밟는다면 ‘미국 현직 대통령의 사상 첫 방북’으로 기록된다는 말을 요 며칠 남한 언론에서 의미를 부여하며 집중적으로 썼다. 북한 매체에서는 이 같은 표현이 일절 나온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이 남한 언론을 거의 실시간으로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어 판문점 ‘자유의집’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은 “어떤 사람들은, 일부에서는 대통령께서 보내준 친서를 보면서 미리 사전에 합의된 만남이 아니냐는 말들도 하는데 사실 아침에 대통령께서 의향을 표시한 것을 보고 나 역시 깜짝 놀랐다”고 했다. 판문점 회동이 두 정상 간 친서 교환을 통해 사전에 조율됐다는 의심은 회동 전날 남한과 미국 언론에서 집중적으로 나왔다. 물론 북한 매체에서는 보도된 적이 없다. 이에 김 위원장이 표현한 ‘어떤 사람들’과 ‘일부’는 남한 언론 보도에 나온 의견을 지칭한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의 일반 주민들은 인터넷을 통한 외부 접촉이 금지돼 있지만, 김 위원장은 자유롭게 접속하고 있어 김 위원장이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남한 언론을 들여다본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깜짝 제안에 자신이 과감하게 응했다는 모습을 보이며 몸값을 높이고 싶은데 남한 등 외부 언론이 깜짝 회동이 아니라고 하니 언론을 향해 직접 해명한 것”이라며 “서기실(비서실)이 남한 등 외부 주요 언론 보도를 요약해서 보고하겠지만 김 위원장도 자유자재로 외부 언론에 접근이 가능하니 시시각각 체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7-02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