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팀 코리아, 페루 신공항 총괄관리 사업 수주

팀 코리아, 페루 신공항 총괄관리 사업 수주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6-27 22:28
업데이트 2019-06-28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부와 민간 기업이 손잡고 350억원 규모의 페루 친체로 신공항 총괄관리(PMO) 사업을 수주했다. 그동안 선진국들이 주도하던 공항 건설 PMO 시장에 처음 진출한 것으로, 향후 5500억원대의 친체로 신공항 건설 사업도 한국 업체가 수주하는 데 유리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5일(현지시간) 페루 정부가 발주한 친체로 신공항 PMO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세계적 관광지 마추픽추의 관문이 될 친체로 신공항의 PMO 사업은 발주처인 페루 정부를 대신해 건설업체 선정과 계약관리, 사업 공정 및 품질 관리, 설계 검토, 시운전 등 사업 전반에 대해 총괄 관리하는 것이다. 사업 기간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이며, 사업 금액은 약 3000만 달러(약 350억원)다. 한국 컨소시엄이 건설 참여 업체를 선정하고 설계를 검토하는 권한을 갖게 돼 향후 5500억원 이상이 소요될 공항 건설사로 한국 업체가 선정될 가능성도 커졌다.

국토부는 사업 수주를 위해 한국공항공사, 도화, 건원, 한미글로벌로 이뤄진 한국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한편 한국공항공사, 해외건설협회, 코트라와 함께 ‘팀 코리아’를 구성해 지원 활동을 해 왔다. 지난달 한국을 비롯해 스페인, 캐나다, 터키 등 4개국이 사업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페루 정부의 평가 결과 한국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는 인프라 협력대표단을 세 차례나 현지에 파견하고, 주페루대사관과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한 점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9-06-28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