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주 장동에 전북 대표 도서관 건립

전주 장동에 전북 대표 도서관 건립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9-06-27 14:29
업데이트 2019-06-27 1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전주시 장동에 ‘전라북도 대표도서관’이 건립된다.

전북도는 대표도서관 건립사업 부지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최종후보지로 전주시 장동 혁신도시 기지제 수변공원 부지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북도는 전주, 군산, 정읍, 남원 등 4개 시·군이 추천한 부지를 대상으로 입지 적정성, 개발 용이성, 즉시 착수 가능성 등을 심사해 기지제 수변공원을 최종 선정했다.

기지제 수변공원 부지는 호남고속도로와 국도대체도로 등 광역교통망이 잘 구축되어 타 시·군과의 접근성과 거점지로서 역할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시유지로 타 시군 부지에 비해 부지매입비와 개발 제약조건이 없어 2021년 착공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대표도서관은 내년부터 2023년까지 480억원을 들여 1만 2000㎡ 규모로 건립된다,

주요 시설은 자료실, 보존서고, 열람실, 교육과 강의에 필요한 회의실 등이다.

이 곳은 도내 14개 시·군 195개 도서관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거점도서관으로 도서관 정책의 실행기관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함께 전북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해 제공하는 전북학 연구의 메카이자 전북자존의 시대에 학술적 토대를 구축하는 중심지로 육성될 예정이다.

도는 대표도서관을 최고 수준의 도서관으로 만들기 위해 전문가, 관련기관 등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설계 자문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프로그램 운영방안 등을 반영할 계획이다.

윤동욱 전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올해 전라북도 대표도서관 건립 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2020년 문체부 공공도서관 타당성 사전 신청과 행안부 재정투자심사를 제출할 계획”이라며 “2021년 착공 2023년 개관을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