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무 이어 하이원 해체 가닥… 설 자리 잃는 男 아이스하키

상무 이어 하이원 해체 가닥… 설 자리 잃는 男 아이스하키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9-06-25 22:28
업데이트 2019-06-26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단, 선수단 전원에 재계약 불가 통보

정부, 상무 존속 공언 어겨… 존폐 기로

토사구팽인가.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지 1년 4개월 만에 국내 남자 아이스하키가 존폐 위기에 처했다. 국내 세 팀밖에 남지 않은 남자 실업팀 가운데 강원랜드 남자 아이스하키 실업팀 하이원이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

25일 아이스하키계에 따르면 하이원은 지난 3월 배영호 감독과 코치진, 선수 등 30명 규모의 선수단 전원에 재계약 불가를 통보한 후 사실상 해체로 가닥을 잡았다.

하이원은 2004년 국내 동계스포츠의 저변 확대와 동계올림픽 개최지 선정을 지원하기 위해 강원도를 연고로 창단됐다. 하지만 국군체육부대(상무) 아이스하키팀 폐지에 이어 공기업이 운영해 온 하이원도 경영 실적 하락의 여파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셈이다. 아이스하키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이 끝난 지 이제 1년 4개월이 지났지만 정부의 육성 의지가 없다는 걸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평창올림픽 당시 여자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면서 상무 존속을 공언했던 정부는 이를 지키지 않았고, 가뜩이나 열악한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활동마저 위축됐다. 하이원은 한국·일본·러시아가 연합한 아시아리그에 2005~2006시즌부터 참가하며 안양 한라와 더불어 국내 남자 아이스하키의 성장을 이끌어 왔다.

지난해 평창올림픽에 역사적인 데뷔전을 치른 남자 아이스하키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본선 진출 도전에도 타격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평창동계올림픽과 월드챔피언십 출전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연 한국 아이스하키의 영광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9-06-26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