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양시, 7개 기관 간 협약으로 자율주행기술 속도 낸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소도시 규모의 자율주행 사업모델 구축


지난 24일 경기R&DB센터에서 열린 자율주행기술 중소벤처기업 업무협약. 안양시 제공

“자율주행 기술은 미래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꿀 것인가?”

경기도 안양시가 자율주행 기술 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산업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24일 7개 기관 상호 간 자율주행기술 중소벤처기업 육성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자율주행기술을 가진 중소벤처기업을 집중 지원하고, 핵심 부품의 국산화와 수출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약이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미래 자동차산업을 이끌 자율주행기술 중소기업 육성에 관계 기관들이 힘을 모았다. 경기R&D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안양시를 비롯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기지역본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도자율주행센터, 한국국토정보공사 경기지역본부, 한국수자원공사 시화사업본부, 화성상공회의소, 화성시 등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협력 네트워크 구축, 해외 진출 인력양성, 스마트공장 등 산업단지 입지지원, 자금지원 및 과제 발굴 등 기술개발 역량 강화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올해 초에 안양시는 이스라엘 자율주행자동차 선도 기업들과 협약을 맺고, 지역 자율주행 유망기업과도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현재 시는 중앙정부 중심의 대규모 프로젝트 중심에서 벗어나 중소도시 규모의 자율주행 모델 구축에 나섰다. 2020년 사업 착수를 목표로 도심 내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단계별 전략을 기획하고 있다. 또 경기도 내 2위 규모의(30여개사) 자율주행기술 관련 중소벤처기업의 입체적인 육성을 위해 이번 협약을 비롯해 ‘안양시 자율주행기술 기업포럼’(가칭)을 구성한다. 상시적인 정보교류와 기술협력, 공동연구과제 발굴, 안양시 시범운행 구간 내 테스트 및 기업 입지 지원을 위해서다.

관련 업계는 2025년에서 2035년까지 10년간 세계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43%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관 산업만 150여개로 높은 전·후방 연관 효과 때문에 미래 성장산업으로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교통사고와 배기가스, 에너지 사용, 이동시간을 크게 줄여 준다. 이 때문에 개인의 여가시간 증가, 사람 중심의 도시 공간 재편 등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자율주행은 스마트폰이 이룬 변화를 뛰어넘는 더 큰 혁명적 변화를 생활에 가져올 것”이라며 “시는 자율주행 기반 교통혁신으로 시민 교통복지를 획기적으로 증진시키고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