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벤스케 서울시향 감독 “음악, 찾아가지 못하는 곳 없어야 한다”

벤스케 서울시향 감독 “음악, 찾아가지 못하는 곳 없어야 한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9-06-24 18:16
업데이트 2019-06-24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기자 간담회서 운영 방침 발표

음악 외교 중시… 北 공연 의지 표출
이미지 확대
오스모 벤스케 서울시향 감독 연합뉴스
오스모 벤스케 서울시향 감독
연합뉴스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지휘봉을 잡는 오스모 벤스케(66·핀란드) 신임 음악감독이 평양 공연 의지를 포함해 시향 운영 방침을 밝혔다. 시향은 2015년 정명훈 전 음악감독과 박현정 전 시향 대표 사이 불화로 내분을 겪은 뒤 3년 넘게 음악감독을 선임하지 않은 채 운영해 왔다.

공석을 채울 벤스케 신임 음악감독은 24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시향 연습실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하나 되는 오케스트라’를 강조하면서 ▲‘원팀’ 정체성 확립 ▲세계적 음반회사에서 음반 발매 ▲시향 위상 확립 및 강화 등을 주요 운영 목표로 꼽았다.

그는 “오케스트라는 누가 더 잘났고 누가 더 연주를 잘하느냐를 따지기보다는 각자 가진 재능과 연주 실력으로 협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감독이 지휘만 하고 단원들은 지시에 맞춰 연주하는 게 아니라 모든 단원들이 동료의 소리를 들어가면서 최고의 소리를 구현하는 연주를 목표로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외 유명 페스티벌 참여를 통한 국제적 명성 확보는 물론 국내 오케스트라 연주 소외지역까지 직접 찾아다니며 국내 인지도 확보에도 힘쓰겠다”면서 북한 평양 공연에 대해서도 “거부할 이유가 없다”며 의지를 보였다. 그는 2015년 미국 정부가 쿠바와의 외교관계 정상화를 발표한 후 미 오케스트라단 중 처음으로 미네소타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쿠바 연주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강은경 시향 대표는 “벤스케 감독은 ‘음악은 전 세계 어디든 찾아가지 못하는 곳이 없어야 한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면서 “음악을 통한 외교적 기여에도 상당히 적극적”이라고 덧붙였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9-06-25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