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 포커스] 자신감 찾은 이재명 ‘국회 스킨십’

[정치 포커스] 자신감 찾은 이재명 ‘국회 스킨십’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6-24 22:28
업데이트 2019-06-25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지사, 무죄 판결 이후 입지 강화 본격화

의원 37명 공동주최로 정책토론회 열려
정성호·유승희 등 18명 직접 행사장 찾아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국회 접촉을 늘리고 있다. 1심 무죄로 일단 한숨을 돌린 이 지사가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입지를 회복하려면 현역 국회의원의 지지가 필수인 만큼 국회와의 스킨십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는 모습이다.

경기도와 경기도연구원이 2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주최한 경기도형 버스 노선입찰제 정책토론회에는 무려 37명의 국회의원이 공동주최로 이름을 올렸다. 경기도가 준비한 토론회 책자에는 이례적으로 문희상 국회의장을 포함한 26명 국회의원의 축사가 한 페이지씩 실렸다. 행사장을 직접 찾은 국회의원도 18명에 달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현장 축사에서 “37명의 국회의원이 함께 해주셨는데 이재명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유승희 의원은 “이 지사가 자주 국회 오시니 기분이 참 좋다”며 “앞으로 더 자주 오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설훈 의원은 “준공영제는 문제점을 개선하며 가야 하는데 다행히 이 지사가 혜안이 있을 것이라 본다”고 이 지사를 치켜세웠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1심 무죄로 이 지사만 자신감을 회복한 게 아니라는 평도 나온다. 1심 판결 전까지 적극적 스킨십을 주저했던 의원들도 짐을 덜었다는 평가다.

이 지사는 토론회가 끝난 후 관련 질문에 “1심 판결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경기도 교통 문제가 워낙 큰 민원 사안이라 의원님들의 관심이 크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30일에도 국회에서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위한 토론회’를 주관했다. 이 지사는 26일 열리는 ‘경기도 균형발전과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국회토론회’도 참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6-2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