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탄불 시장 재선거 野후보 더 큰 표차로 승리, 에르도안 치명상

이스탄불 시장 재선거 野후보 더 큰 표차로 승리, 에르도안 치명상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6-24 02:05
업데이트 2019-06-24 0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터키 이스탄불 재시장 선거 결과 당선이 확정적인 에크렘 이마모글루 후보가 23일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소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이스탄불 AP 연합뉴스
터키 이스탄불 재시장 선거 결과 당선이 확정적인 에크렘 이마모글루 후보가 23일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소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이스탄불 AP 연합뉴스
터키 집권 여당 ‘정의개발당(AKP)’ 후보가 23일 이스탄불 시장 선거 재투표 결과 패배할 것으로 예상돼 타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작지 않은 타격이 될 전망이다.

제1 야당 후보인 에크렘 이마모을루가 개표가 거의 완료된 이날 오후 7시 35분(현지시간) 여당 후보이자 에르도안 대통령의 충복으로 알려진 비날리 일디림 후보에 77만 5000표 차로 앞서 당선이 확실하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마모글루 후보는 개표가 95% 완료된 시점에 53.6%의 지지율을 확보했다고 국영 아나돌루 통신이 전했다고 영국 BBC가 보도했다.

일디림 후보는 패배를 인정하고 이마모글루의 당선을 축하하며 “그의 성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마모을루 후보는 이날 “터키의 새 역사를 쓰게 됐는데 새 장에는 자유 평등 사랑이 쓰일 것”이라며 “에르도안 대통령과도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마모글루는 지난 3월 31일 이스탄불 시장 선거에서 1만 3000표 차로 신승을 거둬 18일 동안 시장으로 일했지만 선거관리위원회가 부분 재개표를 통해 선거 감시요원의 자격을 문제 삼아 선거 무효를 선언하고 재선거를 결정했다. 무리하게 재선거를 밀어붙인 여당으로선 오히려 더 큰 표 차로 이마모글루 후보가 승리해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상당한 정치적 부담을 안겨주게 됐다. 그 자신 이스탄불 시장을 지냈던 에르도안은 “이스탄불 시장을 차지하면 터키를 차지하는 것”이라고 누누이 말하며 이번 재선거 결과를 두고 걱정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마모글루는 세속주의를 표방하는 공화인민당 출신으로 이스탄불의 뷔이윅체크메제 구청장을 지냈다. 지난 선거에 혜성처럼 등장하기 전까지 전혀 중앙 정계에 알려지지 않았다. AKP 창립 멤버이자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총리로 일했던(현재는 총리 직이 없어졌다) 일디림을 꺾어 기적과 같은 승리를 거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