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TV, 시진핑 방북 첫날 영상 공개

北TV, 시진핑 방북 첫날 영상 공개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9-06-21 19:21
업데이트 2019-06-21 1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시진핑 방북 2
시진핑 방북 2 북한 집단체조 관람하는 시진핑과 김정은

(평양 신화=연합뉴스) 20일 평양 능라도 5?1 경기장에서 방북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2번째)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왼쪽)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 2번째)과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집단체조와 예술공연 관람 중 자리에서 일어나 박수치고 있다.
bulls@yna.co.kr/2019-06-21 07:01:09/
<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북한 조선중앙TV는 21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첫날 일정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중앙TV는 오후 3시쯤부터 약 36분에 걸쳐 시 주석의 평양 방문 첫날 모습을 방영했다.

영상은 시 주석 내외의 평양국제비행장 도착부터 금수산영빈관까지 이어진 환영행사와 집단체조 관람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행사를 비교적 상세히 다뤘다. 다만 첫날 일정의 하이라이트였던 정상회담과 정치국 기념촬영 장면 등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영상은 시 주석을 영접하기 위해 공항에 나온 당·정·군 고위 간부들과 평양 시민들, 북한군 의장대 모습을 비추며 시작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활주로 위에 펼쳐진 레드카펫에 등장하자 대기하던 군중 사이에서 만세 소리가 터져 나왔다.

영상은 김 위원장 내외가 걸어 나오면서 웃음 띤 얼굴로 서로를 바라보며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비교적 가까이서 비췄다. 그 뒷편으로는 이들을 밀착 수행하는 현송월 삼지현관현악단장 겸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의 모습도 보였다.

평양국제비행기장에 도착한 전용기에서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가 내리자 두 정상 부부간 인사와 수행원 소개, 예포 발사 및 사열식 등이 이어졌다.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은 시 주석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간부들과 함께 도열해 있던 김 제1부부장은 환하게 웃으며 고개 숙여 인사한 뒤 시 주석이 악수를 청하며 내민 손을 양손으로 감싸 쥐었다.

영상 속에서 무개차로 갈아탄 두 정상은 모터사이클 21대의 호위를 받으며 평양 시민들의 열렬한 환영 속에 도심을 퍼레이드했다. 김 위원장은 잠깐이지만 환영을 나온 주민을 향해 고개 숙여 인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영상은 이후 두 정상 내외가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에서 열린 두 번째 환영행사에 참석하는 모습과 금수산영빈관에 도착하는 모습, 평양 능라도 5·1경기장에서 열린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을 관람하는 장면으로 이어졌다.

중앙TV가 공개한 집단체조 관람 영상에서는 북·중 매체 보도에서 확인되지 않았떤 주요 당 간부 배석자들도 다수 포착됐다.

주석단 위에는 김여정 제1부부장과 김영철 대남담당 부위원장 외에도 두 정상 내외를 위한 꽃다발 관리를 맡은 김성남·조용원 제1부부장과 현송월 부부장, 공연 지휘를 맡은 장룡식 부부장 등이 눈에 띄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과 내각 기관지인 민주조선도 이날 발행면을 기존 6, 4면에서 10면까지 늘려 시 주석의 방북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두 신문 모두 정상회담을 포함한 첫날 일정으로만 1~8면을 채웠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