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영상] 조슈아 웡 주도, 홍콩 시위대 경찰본부 에워싸고 “송환법 철회”

[동영상] 조슈아 웡 주도, 홍콩 시위대 경찰본부 에워싸고 “송환법 철회”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6-21 15:41
업데이트 2019-06-21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콩 AFP
홍콩 AFP
홍콩 우산 혁명의 주역 조슈아 웡이 21일 홍콩 입법원 앞에서 시위를 하던 이들에게 경찰본부 앞으로 행진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 홍콩 AFP 연합뉴스
홍콩 우산 혁명의 주역 조슈아 웡이 21일 홍콩 입법원 앞에서 시위를 하던 이들에게 경찰본부 앞으로 행진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
홍콩 AFP 연합뉴스
수천 명의 홍콩 시위대가 21일 경찰본부를 에워싼 채 송환법(범죄자 인도 법안)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날 이른 아침부터 시위대원들이 입법원 바깥에 모이기 시작했다. 헬리어 청 영국 BBC 홍콩 특파원에 따르면 여느 날과 달리 조용한 분위기였던 시위 양상은 며칠 전 풀려난 2014년 우산 혁명 지도자 조슈아 웡이 나타나 경찰본부 앞으로 행진하자고 요구하면서 술렁이기 시작했다. 이들은 홍콩의 여러 대학 학생운동 지도자들이 설정한 시한인 전날까지 정부가 송환법을 완전 폐기한다고 발표하지 않은 것을 규탄하며 경찰본부 앞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다시 얼굴에 마스크를 쓴 채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물러날 것을 구호로 연호하기 시작했다. 웡은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이전 시위 도중 체포된 이들에 대한 기소를 하지 말 것을 경찰에게 요구했다. 또 스테픈 로 홍콩 경찰청장에게 “(건물 밖으로) 내려와 민중과 마주할 것”을 요구했다.

경찰은 시위대에 자진 해산을 종용하며 그들이 포위한 것 때문에 긴급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이날 점심 때만 해도 시위대는 최근 몇주 동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것처럼 보였다고 방송은 전했다. 홍콩 시위는 가장 많을 때 200만명 정도까지 운집했다. 또 지난 12일 진압 경찰과 학생과 시위 군중이 가장 격렬한 충돌을 빚어 32명이 체포됐으며 그 가운데 5명이 봉기 혐의로 기소댔고, 8명은 훈방됐다.

람 장관은 송환법 무기한 보류를 선언하며 주민들에게 사과했지만 물러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시위대는 그녀가 물러나고 송환법 완전 폐기를 선언해야만 시위나 소요가 일단락될 것이라고 밀어붙이고 있다. 당연히 중국은 람 장관을 지지하고 있으며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