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대학교수협의회 출범 “국가가 학문 자유 훼손 … 교육부·대교협 폐지해야” 주장

한국대학교수협의회 출범 “국가가 학문 자유 훼손 … 교육부·대교협 폐지해야” 주장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9-06-21 14:42
업데이트 2019-06-21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 대학교수들로 구성된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가 출범했다. 이들은 “국가가 대학과 학문의 자유를 위축시켰다”면서 교육부와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폐지 등을 주장했다.

한교협은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창립대회를 열고 정식 출범을 알렸다. 한교협은 창립취지문에서 “국가 주도의 교육과 관치행정이 남용돼 대학의 자율과 학문의 자유가 심각하게 위축됐다”면서 “교수들이 스스로를 개혁하고 학문의 자유를 회복해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한국 사회가 초래한 위기의 본질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미래를 창조하는 사회적 책무를 추구할 것”이라면서 “학문적으로 연대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홍후조 고려대 교수와 최태호 중부대 교수, 성풍현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교수 등 8명이 공동대표를 맡았으며 회원은 3000여명이라고 협의회는 밝혔다. 협의회는 5대 요구사항으로 교육부 폐지와 대교협 및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 해체, 학문 자유를 위한 특별법 제정, 대학교수 관련 규제 철폐, 학문 위상을 높일 연구 여건 마련 등을 제시했다.

협의회는 대학입시 완전자율화 방안과 대학 자율화 트렌드 지수 결과 등을 자체 연구해 발표하고 민간 주도의 ‘한국미래교육위원회’를 만들어 미래교육 비전도 제시할 계획이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