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유명 여행 작가 필리핀서 피살… 정부, 공조수사팀 급파

한국 유명 여행 작가 필리핀서 피살… 정부, 공조수사팀 급파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6-21 12:16
업데이트 2019-06-21 1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일 총상 입고 숨진 채 발견… 현지 경찰과 증거 수집 주력

주영욱, 필리핀서 총에 맞아 숨진 채 발견
주영욱, 필리핀서 총에 맞아 숨진 채 발견 MBC화면 캡처
한국인 유명 여행 칼럼니스트가 지난 16일 필리핀에서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해 정부가 공조수사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21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주영욱(58)씨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오전 7시 15분쯤 필리핀 북부 안티폴로시의 한 도로 옆 숲에서 숨져 있는 것을 행인이 발견해 현지 경찰에 신고했다. 주씨는 덕트 테이프로 손이 뒤로 묶이고 입이 막혀 있었으며 이마에 총상을 입고 숨진 상태였다.

현지 경찰은 주씨 발견 당시 신원을 알지 못했으며, 지난 18일 부검 과정에서 호텔 객실 열쇠를 발견하고 시신의 신원이 현장에서 10㎞가량 떨어진 마카티시의 한 호텔에 투숙했던 주씨임을 확인했다.

주필리핀 한국대사관은 지난 18일 오전 11시쯤 호텔 측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한국 경찰청과 유족에게 통보했다.

주씨는 마케팅 리서치 분야에서 일하다가 2013년부터 테마여행 전문 여행사인 ‘베스트레블’을 운영하며 여행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해왔다. 상위 2% 지능지수를 가진 사람들의 모임인 ‘멘사코리아’ 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주 씨는 지난 14일 필리핀으로 출국했으며 17일 오전 투숙한 호텔에서 체크아웃할 예정이었다. 주 씨의 정확한 사망 시기는 확인되지 않았다.

주필리핀 한국대사관은 사건 인지 직후 총영사가 이끄는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담당영사와 코리안데스크를 현장에 파견해 필리핀 수사당국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외교부가 21일 밝혔다. 필리핀 당국에 사건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청도 19일 국제범죄 담당 형사와 과학수사 요원 등 3명으로 구성한 공조수사팀을 현지에 파견했다. 공조수사팀은 주필리핀 대사관 태스크포스, 현지 경찰과 함께 시신 발견 지역 인근과 주씨의 투숙 호텔의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고 시신 부검결과를 확인하는 등 추가 증거수집에 주력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특히 피해자를 묶은 테이프와 유품 등에 용의자의 지문이 남아 있는지 면밀히 체크할 예정이다. 또 통신 수사를 통해 필리핀에서의 주 씨 행적을 추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씨의 유족도 사건 이후 현지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필리핀 대사관은 유족에 대한 위무와 장례절차 지원, 경찰서 방문 동행 등 필요한 영사 조력을 제제공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외교부는 “범인 검거 등 이번 사건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우리 경찰청 및 필리핀 경찰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것”이라며 “현지 체류 중인 사고자 가족에게 필요한 영사조력을 적극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필리핀에서는 해마다 복수의 한국인이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53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올해는 주씨가 첫 피해자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