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델타, 한진칼 지분 매입… 대한항공 경영권 분쟁 새 국면

美 델타, 한진칼 지분 매입… 대한항공 경영권 분쟁 새 국면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6-21 09:53
업데이트 2019-06-21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중구 한진빌딩 서울신문DB
서울 중구 한진빌딩
서울신문DB
미국 델타항공이 20일(현지시간)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의 지분 4.3%를 매입하면서 대한항공 경영권 분쟁이 새 국면을 맞았다. 델타가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시절부터 대한항공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던 것을 감안하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오너일가의 경영권 확보가 쉬워지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AP통신에 따르면 델타는 대한항공과의 조인트벤처 관계를 더 강화하려고 투자를 결정했다. 구체적인 투자 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현재 조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은 28.93%다. 여기에 델타 지분이 더해지면 한진 오너일가에 친화적인 지분은 33.23%가 된다. 경영권 분쟁 중인 한진칼 2대 주주인 사모펀드 KCGI(강성부 펀드)의 지분 15.98%의 두 배가 넘는다.

델타는 또 앞으로 한진칼 주식을 10%까지 늘릴 계획이다. 다만 그러려면 한미 양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델타가 양 당국의 승인을 받을 경우 한진 오너일가 우호 지분율은 38.93%에 이른다. 경영권 분쟁이 사실상 끝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은 21일 “델타가 조인트벤처 파트너사인 대한항공의 경영권을 안정시키려고 한진칼 지분을 매입한 것으로 짐작된다”고 밝혔다.

이날 이한준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지분 매입을 단순히 지분 경쟁 심화라는 시각으로 해석하면 단기적으로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있지만, 과도한 해석은 경계해야 한다”면서 “KCGI와 기존 총수 일가의 지분 격차가 좁혀질수록 주가가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이번에 델타가 취득한 지분 4.3%를 총수 일가 측 우호 지분으로 간주한다면 다시 지분 격차가 벌어지게 되므로 오히려 주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