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일성·김정일 시신 있는 곳서 시진핑에 환영행사 왜

北, 김일성·김정일 시신 있는 곳서 시진핑에 환영행사 왜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6-20 19:07
업데이트 2019-06-20 1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항에 이어 두 번째 환영행사…역대 최고수준 ‘예우’

이미지 확대
북한을 공식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시 주석은 부인 펑리위안 여사와 함께 전용기편으로 평양에 도착해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의 영접을 받았다. 환영행사에는 북한 고위급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시 주석은 중국 최고 지도자로는 14년 만에 북한을 방문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중국 다롄에서 열린 2차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악수하는 모습. EPA 연합뉴스
북한을 공식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시 주석은 부인 펑리위안 여사와 함께 전용기편으로 평양에 도착해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의 영접을 받았다. 환영행사에는 북한 고위급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시 주석은 중국 최고 지도자로는 14년 만에 북한을 방문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중국 다롄에서 열린 2차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악수하는 모습.
EPA 연합뉴스
중국 최고지도자로는 14년 만에 평양을 찾은 시진핑 국가주석을 환영하기 위해 북한이 20일 김일성·김정일 시신이 있는 곳에서 환영행사를 갖는 등 이례적으로 두 차례 행사를 기획하는 역대 최고 수준의 예우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중국 인민일보에 따르면 북한은 전용기로 도착한 시 주석에 대해 평양 순안국제공항에서 한 차례 대규모 영접행사를 한 데 이어 김일성·김정일 시신이 있는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에서도 별도의 환영행사를 성대하게 열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는 1만여명의 평양 시민들과 순안공항에 나와 시 주석과 펑리위안 여사를 영접하며 예포 발사와 의장대 사열 등의 행사를 했다. 이어 양국 정상은 평양 시민 수십만명의 연도환영을 받으며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으로 이동한 후 여기서 또 한 번 성대한 환영행사가 열렸다.

공항 행사에는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과 더불어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김영철 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등 북한 외교 3인방이 총출동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당 조직지도부장으로 알려진 리만건 당 부위원장, 최휘 당 근로단체 담당 부위원장 그리고 인민군 김수길 총정치국장, 리영길 총참모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등 군 수뇌 3인방도 모두 나와 시 주석을 영접했다.
이미지 확대
평양 시내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환영 인파
평양 시내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환영 인파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평양에 도착해 1박 2일간의 북한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항에 직접 나가 시 주석을 영접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시 주석과 펑리위안(彭麗媛) 여사는 이날 정오(현지시간)께 평양 순안공항(평양국제비행장)에 도착해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의 영접을 받았다.
사진은 평양 시내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환영 인파. 2019.6.20 CCTV 화면 캡처.
베이징·선양=연합뉴스
그런가 하면 금수산태양궁전에서는 권력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겸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김재룡 총리, 박광호(선전)·김평해(인사)·오수용(경제)·박태성(과학교육) 당 부위원장, 태형철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최부일 인민보안상, 정경택 국가보위상, 김덕훈·리주오·동정호·김능오 부총리 등 북한의 당정 고위 간부들이 총출동해 시 주석을 환영했다.

역대 방북한 외국 정상에 대해 고위간부들이 두 군데 장소로 나뉘어 영접 행사를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지난해 방북 때 국빈 대우를 받은 문재인 대통령과 미겔 디아스카넬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의 경우도 공항 환영행사를 가진 뒤 연도환영을 거쳐 곧바로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향했다.

북한이 김일성·김정일 시신이 있는 금수산태양궁전 광장에서 시 주석 환영행사를 성대히 한 것은 역대 양국 최고지도자 간의 대를 이은 특별한 친분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이날 특집 기사에서 김일성·김정일·김정은과 마오쩌둥·저우언라이·덩샤오핑·시 주석 등 양국 최고지도자들의 대를 이은 각별한 인연을 소개하고, “전통적인 조중친선은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와 조중(북중) 인민의 공동 염원에 맞게 더욱 굳건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양 거리에 설치되는 오성홍기와 인공기
평양 거리에 설치되는 오성홍기와 인공기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북 하루 전인 지난 19일 평양 거리에 오성홍기와 인공기를 설치하고 있다. 2019.6.20
평양 신화 연합뉴스
또 북한이 이곳서 별도의 환영행사를 연 것으로 미뤄 시 주석이 행사를 마치고 자연스럽게 참배로 이어갔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과거 장쩌민·후진타오 국가주석도 2001년과 2005년 방북했을 때 김일성 주석의 시신이 있는 금수산궁전을 참배했던 만큼 14년 만에 방북한 시 주석 역시 이 전통을 그대로 이어갔을 수 있다.

시 주석은 방북 전날인 19일 노동신문과 민주조선에 기고한 글에서 “중조 두 나라의 여러 세대 영도자들“에 의해 계승된 양국 친선은 ”천만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