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유민의 노견일기] 반려동물 천만시대…식용견도 새 이름을

[김유민의 노견일기] 반려동물 천만시대…식용견도 새 이름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6-20 15:13
업데이트 2020-05-20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견·누리개·살리개·두루견…투표 캠페인

버려진 루이스는 그렇게 식용견 농장에서 돌아오지 않을 가족을 기다리고 있었다. [HSI 제공]
버려진 루이스는 그렇게 식용견 농장에서 돌아오지 않을 가족을 기다리고 있었다. [HSI 제공]
동물행동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K.로렌스 박사는 1983년 열린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에 대한 심포지엄에서 사람과 살아가는 동물은 더 이상 장난감이 아니라 더불어 사랑가는 존재라며 ‘반려동물’이라고 부를 것을 제안했다. 이는 동물을 먹이와 살 곳을 제공하고 만족한다는 ‘애완’의 개념에서 동반자로서 서로를 사랑하고 위로하는 ‘반려’의 존재로 인식하는 첫 걸음이 됐다.

이름은 단순한 의미를 넘어 인식을 바꾼다. 식용견이란 이름에도 ‘먹어도 되는 개’ ‘먹기 위해 길러지는 개’라는 인식이 숨어있다. ‘식용견’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끔찍한 도살과 비위생적인 사육 환경이 당연한 것처럼 자행된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인구가 천만을 넘어섰지만 작고 예쁜 품종을 사고 팔고 또 쉽게 버리는 문화는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다. 매년 약250만 마리 이상의 개들이 한국 전역의 수천 개의 개고기 농장에서 사육되고, 아시아 전역에서 매년 약 3000만 마리의 개들이 식용 목적으로 도축된다. 이 과정에서 엄청난 동물 학대가 발생한다.

지난 2015년부터 국내 식용견 농장에서 개를 구출하고 농장주의 전업을 돕고 있는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HSI)은 오는 29일까지 식용견에게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는 #NameMe 투표 캠페인을 진행한다. 지난해 식용견 농장에 가장 많이 있는 도사견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I Love Tosas’ 캠페인을 진행한 것과 연결된다. 이 단체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14개의 식용견 농장을 폐쇄하고 1800 마리 이상의 개들을 구조했다.

‘식용견은 없습니다’라는 부제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세상의 모든 개는 차별 받지 않고 사랑과 보호를 받아야 하는 존재들이라는 인식을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우리에 갇혀있던 개들이 우리의 개로 다시 태어난다는 의미의 ‘우리견’, 온 세상을 누리라는 의미의 ‘누리개’, 식용견 농장에서 죽을 날을 기다리는 개들을 살리자는 의미의 ‘살리개’, 식용견 농장을 벗어나 두루두루 사랑 받으며 행복하기를 바라는 의미의 ‘두루견’이 식용견의 새로운 이름이 될 전망이다.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투표에 참여한 참가자 일부에게는 선발을 통해 사랑스러운 개들이 그려진 에코백도 증정한다. HSI 한국지부의 김나라 캠페인 매니저는 “구조된 식용견 대부분은 미국, 영국 등지에서 입양되어 행복한 ‘반려견’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앞으로 개농장의 개들이 ‘식용견’이 아닌 새롭고 사랑스러운 이름을 받아 행복한 삶을 희망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식용견에게도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세요
식용견에게도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세요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