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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정밀도로지도 하반기 구축

자율주행차 정밀도로지도 하반기 구축

조용철 기자
입력 2019-06-19 18:00
업데이트 2019-06-20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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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경사·건물 등 모든 정보 담아… 5G 기반 우편배송 드론 개발 착수

전국 고속도로에 대한 공간 정보가 담긴 3차원 전자 정밀도로지도가 연내에 완성된다. 차선 정보, 경사, 주변 건물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모이는 만큼 정부가 5G(5세대) 핵심서비스 중 하나로 꼽은 자율주행차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범부처 민관합동 ‘5G 플러스 전략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도입 방안 등이 담긴 하반기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 민간에서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와 함께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이 참여했다.

정부가 구상 중인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최적의 길을 찾아가는 데 쓰이는 것으로, 차 안에 장착한 센서와 결합되면 지금보다 더욱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진다. 과기부 관계자는 “고속도로는 물론 주요 국도를 포함한 5500㎞ 구간의 정보를 취합할 예정”이라며 “연내까지 무상으로 배포할 예정이기 때문에 민간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 기술 0~5단계 가운데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레벨4’ 수준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정밀도로지도 구축이 필수로 여겨진다.

이 밖에 물류센터, 차 없는 아파트 등 공간에서 이뤄지는 ‘제한공간 자율주행’, 일반 도로를 달리는 무인 치안순찰 서비스에 대한 연구도 시작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편배송 드론 개발도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규제 샌드박스 사업에 드론도 포함해 5G의 데이터 전송 속도와 드론의 기동성을 결합한 서비스 모델도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5G 이동통신 서비스와 관련해 전국 85개 도시의 동 단위까지 커버리지(이용 가능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전체 인구의 93%가 5G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정부는 5G 산업 중장기정책 목표로 2026년 생산액 180조원, 수출 86조원을 제시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9-06-20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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