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동제약, 아토피염 개선 등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선도

일동제약, 아토피염 개선 등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선도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9-06-19 22:34
업데이트 2019-06-20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조직이 구축돼 있는 일동제약 중앙연구소 모습. 일동제약 제공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조직이 구축돼 있는 일동제약 중앙연구소 모습.
일동제약 제공
창업 초기인 1940년대부터 유산균 연구에 매진해온 일동제약은 1959년 국내 최초의 유산균제 비오비타를 개발하는 등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 사업을 차세대 핵심 성장동력으로 보고 중앙연구소에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한 별도의 전문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6000여 균주에 이르는 방대한 프로바이오틱스 종균은행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분야는 ▲아토피 ▲콜레스테롤 ▲과민성대장증후군(IBS) ▲지방간 ▲체지방 감소 ▲구강건강이오틱스 등이다. 특히 아토피 개선 프로바이오틱스(RHT-3201)의 경우 아토피피부염 개선과 관련한 임상에 성공, 지난해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식약처의 개별인정형원료 허가도 취득했다. 올해 이 원료를 활용한 기능성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일동제약은 고도의 코팅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잘 도달하여 정착할 수 있게 하는 핵심 기술이다. 일동제약은 이미 4중 코팅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등록했다. 4중 코팅 기술이란 프로바이오틱스를 수용성폴리머, 히알루론산, 다공성입자, 단백질을 차례대로 코팅한 것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프로바이오틱스의 유통이나 보관 중 발생하는 균 손실을 방지하고 소화액 등의 다양한 균 손실 요인으로부터 프로바이오틱스를 보호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오랜 기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건강기능식품인 지큐랩과 유산균 발효물을 활용한 화장품 퍼스트랩을 출시하며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9-06-2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