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닝 논란 ‘수비 페이퍼’ 외야수는 볼 수 있다

커닝 논란 ‘수비 페이퍼’ 외야수는 볼 수 있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19-06-18 23:54
업데이트 2019-06-19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O, 선수별 타구 정보 담은 종이 허용

‘3피트 규정’ 비디오판독 대상… 21일 시행

올 시즌 프로야구에서 뜨거운 논란이 됐던 ‘수비 페이퍼’가 허용된다. ‘3피트 규정’도 엄격히 적용된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18일 4차 실행위원회 단장 모임 결과, 외야수에 한해 수비 페이퍼나 ‘리스트 밴드’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수비 페이퍼’는 지난달 21일 대전에서 열린 한화 이글스와 삼성 라이온스의 경기에서 삼성 외야수 박해민(29)이 호수비 후 뒷주머니에서 종이를 꺼내 보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선수별 타구 방향과 비거리 등에 따라 수비 위치를 조정하는 참고 자료로 활용됐다.

문제가 되자 타구단에서 ‘경기 중 외부로부터 페이퍼 등 기타 정보 전달 금지’라는 조항이 담긴 리그 규정 제26조를 들어 KBO에 문의했다. KBO는 삼성에 사용 금지를 통보했다. 찬반 입장이 팽팽했다.

찬성 측은 메이저리그(MLB) 경기 도중 야수들이 쪽지를 꺼내 자신의 수비 위치를 확인한다며 발끈했다. 반대 입장에서는 타구 분석 등의 정보 이외에 다른 내용이 적힐 여지가 있다고 했다. ‘커닝’이라는 부정적 인식 또한 한몫했다.

‘고무줄 판정’으로 시끄럽던 3피트 규정은 현행대로 시행하되 비디오 판독 대상에 포함됐다. 이 규정에 따르면 공격팀은 상대 수비의 송구 시점이나 1루 파울 라인의 절반 지점을 지나면 라인 바깥쪽으로 뛰어야 한다. 위반 시 아웃 처리되고 주자들은 원위치로 돌아간다. 그러나 올 시즌 이 조항을 엄격히 적용하기로 했지만 현장에서 판정이 오락가락했다.

지난 3월 27일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열린 LG 트윈스와 SK 와이번스의 경기에선 9회 무사 1,2루에서 번트를 댄 이형종(30)이 파울 라인 안쪽으로 뛰어 아웃 판정을 받았다. 반면 지난달 고척돔에서 열린 LG와 키움 히어로즈 경기에선 키움의 서건창(30)이 이틀 모두 규정을 위반했지만 제재는 없었다. 공교롭게도 LG의 경기에서 많이 나와 LG만 피해를 입는다는 뼈 있는 농담도 떠돌았다. KBO는 오늘 결정된 두 가지 사안을 6월 21일부터 적용하겠다고 덧붙였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19-06-19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