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방한 앞두고… 북핵 수석대표 협의 나서는 한미

트럼프 방한 앞두고… 북핵 수석대표 협의 나서는 한미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6-17 23:02
업데이트 2019-06-18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 논의 관측

한미 외교장관 통화… ‘유조선 협의’ 공감

한미 양국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이달 말 방한을 앞두고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이 북유럽 3개국 순방 당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의 조기 재개를 제안한 데 대한 후속 논의가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8일부터 21일까지 미국 워싱턴을 방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미 행정부 인사들을 만날 계획이라고 외교부가 17일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주 북유럽 순방 계기 등 문재인 대통령은 대화의 조속한 재개 필요성을 강조해온 만큼, 한미 북핵 수석대표는 이번 협의를 통해 대화 조속 재개 방안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전 원포인트 남북 정상회담 개최,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의 조기 재개 등을 제안했지만 아직 북한 측의 반응이 없는 상황에서 이 본부장과 비건 대표가 북측에 어떤 공통의 메시지를 보낼지 주목된다.

아울러 이달 말 열릴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을 협상장으로 유도할 대책과 북한에 보낼 공동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이 큰 만큼 이번 실무 협의에서 관련 의제를 최종 조율할 것으로 관측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16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통화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과 한반도 정세를 포함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가 17일 밝혔다. 두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달 말 방한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및 한미 동맹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미 외교 당국 간 긴밀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한편 두 장관은 이날 통화에서 오만해 유조선 피격사건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긴밀한 협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호르무즈 해협 항행의 자유는 우리의 생존과 관련됐기에 당연히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면서도 “이란이 했다는 증거는 아직 없으니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6-1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