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0세 美 정치신인의 경고 “트럼프에게 또 질 수 있다”

30세 美 정치신인의 경고 “트럼프에게 또 질 수 있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6-17 14:56
업데이트 2019-06-17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카시오 코르테스, 민주 대세론에 경고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 코르테스-AP통신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 코르테스-AP통신
“미국 노동자들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싸울 수 있는 후보가 아니라면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또 패배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정계의 ‘샛별’이자 진보진영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부상한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 코르테스(30) 민주당 하원의원이 내년 대선의 민주당 대세론에 경고음을 울렸다. 폭스뉴스는 16일(현지시간) ABC뉴스에 출연한 오카시오 코르테스 의원이 “내년 대선에서 트럼프가 재선할 가능성은 실재적인 위험”이라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오카시오 코르테스 의원은 이 방송에서 차기 대선 후보들의 ‘이슈 파이팅’을 호소했다. 그는 “높은 임금을 위해 싸우면서도 15달러(약 1만 7800원)의 최저임금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교육정책을 위해 싸우면서도 정작 대학등록금 혜택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모습을 미국민들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현재 민주당 후보군 가운데 지지하는 인물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답하지 않았다.

오카시오 코르테스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내년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결에서 낙승을 예고하는 최근 여론조사 흐름에 비춰보면 다소 돌출적이다. 친공화당 성향의 폭스뉴스가 9~12일 미 성인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양자 대결시 49% 대 39%로 바이든 전 부통령이 승리하는 등 차기 대선에서 민주당이 정권을 탈환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결과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지난 대선에서도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트럼프 당시 후보를 이길 것이라는 전망이 뒤집혔던 만큼 현 시점에서 실제 결과를 예상하기는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오카시오 코르테스 의원은 지난해 11월 미 중간선거에서 29세의 나이로 최연소 하원의원이 된 화제의 인물이다. 푸에르토리코 이민자 후손인 그는 아마존의 뉴욕 제2본사 설립 계획 백지화 등을 주도하며 뉴스의 중심에 섰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