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호 통일부 차관 “남북 소장 자주 만나자”…北 “잘 전달하겠다”

서호 통일부 차관 “남북 소장 자주 만나자”…北 “잘 전달하겠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6-14 15:56
업데이트 2019-06-14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찾은 통일부 장관
북한 찾은 통일부 장관 김연철(오른쪽) 통일부 장관이 지난 8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방문해 김영철 북측 연락사무소 임시소장대리와 악수하고 있다.
통일부 제공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신임 남측 소장인 서호 통일부 차관이 14일 남북 정상 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연락사무소 기능이 활발히 작동하기를 바란다는 뜻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서 차관은 이날 소장 임명 후 처음으로 연락사무소를 방문한 뒤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 소장이 자주 현안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났으면 좋겠다는 의사표시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소장회의는 남북간의 현안 문제를 서로 해결하기 위해서 수시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북측도 거기에 대해 보고하겠다고 이야기한 만큼 나름대로 좋은 앞으로의 만남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서 차관을 맞이한 김영철 북측 임시소장대리는 앞으로 소장회의를 자주 개최하자는 서 차관의 말에 “잘 전달하겠다”, “그렇게 되길 바란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과 북의 연락사무소장은 비상주 직책으로, 남측 소장은 북측 전종수 소장 또는 소장대리와 주 1회 만나 남북관계 사안을 협의해 왔다. 그러나 북측 전종수 소장은 소장회의에 지난해 1월 25일을 마지막으로 참석하지 않고 있다.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결렬된 이후 그 여파가 지속되며 소장회의가 16주째 계속 열리지 않고 있다.

서 차관은 ‘향후 북측 소장과의 일정을 어느 정도 윤곽을 잡고 왔느냐’는 질문에 “일단 우리 의사를 표현한 만큼 북측의 답이 있지 않을까 긍정적으로 기대를 해 본다”고 답했다. 또 ‘6월 남북정상회담은 어느 정도 분위기가 무르익었느냐’는 질문에는 “현안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는 아니었다”며 “오늘 방문한 것을 정상회담과 연관 지어 말씀드리기에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또 “지난 12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김여정 북한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한테 받았던 조의문과 조화는 이희호 여사님 장례위원회에 잘 전달했다는 말씀을 전달해달라고 소장대리한테 전했다”며 “아마 잘 전달 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서 차관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과 함께 당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김 부부장에게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받는 자리에 참석한 바 있다.

서 차관은 이날 오전 8시 30분쯤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측으로 출경한 뒤 업무 현황을 청취하고 유관기관 근무자들과의 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한 뒤 오후 2시를 조금 넘어 남측으로 귀환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