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6월 남북정상회담 물리적으로 가능”

文대통령 “6월 남북정상회담 물리적으로 가능”

임일영 기자
임일영,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6-14 00:52
업데이트 2019-06-14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스 분석] “짧은 협의 경험 있어… 김정은에 달려”

전문가 “北 전격 회담 수용 배제 못해”
일부 “北 조금씩 입질하는 단계” 신중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이달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전인) 6월 중 (남북 정상회담이) 가능한지는 저도 알 수 없다”면서도 “(지난해 2차 정상회담처럼) 남북 간 짧은 기간 동안 협의로 회담이 이뤄진 경험도 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고 했다.

노르웨이를 국빈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끝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나는 언제든지 만날 준비가 돼 있다. 시기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달려 있다고 오슬로 포럼에서 밝힌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말씀드렸다시피 나는 시기와 장소, 형식을 묻지 않고 언제든 대화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그런 시기를 선택할지는 김 위원장에게 달려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받았다고 밝힌 김 위원장의 친서에 대해서는 “미국에서 친서에 대해 대강의 내용을 알려 준 바가 있는데 그중 발표하지 않은 아주 흥미로운 대목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내용 이상으로 제가 먼저 말씀드릴 수 없다는 양해를 구한다”고 했다. 북미 간 접촉 재개 의사가 담긴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또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전제로 한 제재 해제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프로세스에 가장 중요한 관건이자 핵심은 북한 비핵화에 있어서 실질적인 진전”이라면서 “남북 관계가 제대로 발전해 나가려면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여러 경제 협력까지 이어져야 하는데 그러려면 국제적 경제 제재가 해제돼야 가능하고 해제되려면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인도적 교류와 지원도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전날에 이어 4차 남북 정상회담의 이달 중 개최를 언급하면서 남북이 물밑에서 공감대를 형성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반면 문 대통령이 제한적인 시간을 고려해 김 위원장의 결심을 촉구하고 있다는 신중론도 있다. 정부 관계자는 “굳이 비유하자면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던 북한이 조금씩 ‘입질’을 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북한이 미국의 시간 끌기 전략을 흔들기 위해 이달 안에 전격적으로 남북 회담에 나설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수는 없다”며 “이 경우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 감시초소(GP) 전면 철수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슬로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서울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9-06-1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