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김정은 친서, 남북·북미 정상회담 돌파구 되기를

[사설] 김정은 친서, 남북·북미 정상회담 돌파구 되기를

황성기 기자
황성기 기자
입력 2019-06-12 21:04
업데이트 2019-06-13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친서 전달과 내용 사전에 알아”…北 조문단 없는 조의 전달 아쉬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1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고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친서를 공개한 것은 지난 2월 하노이 2차 북미회담 결렬 이후 처음이다. 친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싱가포르 합의 1주년을 기념하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를 희망하는 언급이 담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 위원장의 친서에 ‘아름다운’이란 수식어를 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며 긍정적인 일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 친서가 북미 관계 교착에 돌파구를 마련할지 주목된다. 1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이렇다 할 진전이 없던 올해 1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 친서를 받았다는 사실을 전격 공개한 이후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된 전례를 감안하면 ‘싱가포르 1주년 친서’의 의미는 각별하다. 하노이 이후 100여일간 유의미한 접촉이 없던 북미 간에 친서라는 톱다운 방식을 다시 던진 김 위원장의 의도에 관심이 쏠린다. ‘친서 외교’를 통해 김 위원장은 북미 정상 간 대화 의지를 적극 표현했다고 봐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달 말 일본을 거쳐 서울에 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3차 북미 정상회담의 성사 여부를 가르는 중대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노르웨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오슬로대학 법대 대강당에서 열린 오슬로포럼 기조연설 직후 가진 토론에서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것과 관련, “사전부터 전달될 것이란 사실을 알고 있었고 전달받았다는 사실도 미국에서 통보받았고 대체적 내용 역시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이전에 김 위원장을 만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도 “김 위원장의 선택에 달렸다”고 언급했다.

 북한이 이희호 여사 별세와 관련해 어떤 식으로 조의를 표할지 관심을 모았으나 어제 판문점 북측 지역에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을 보내 김 위원장 명의의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하는 데 그쳤다. 문 대통령이 부재 중이지만 북한이 조문단을 파견하지 않은 것은 아쉽다. 한미 정상회담 전 남북 정상회담의 필요성을 북한은 꼭 인식하길 바란다.

 북미 모두 비핵화 대장정에 다시 올라야 한다. 문제는 각자가 비핵화 셈법을 바꿀 뜻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비핵화에 도달하려면 미국의 ‘일괄타결’, 북한의 ‘점진적 해결’이란 대립적 해법은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 남북, 한미를 거쳐 북미 정상회담의 길로 나아가는 지혜를 모색할 때다.

2019-06-13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