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CIA 정보원설 확인?

트럼프, 김정은 CIA 정보원설 확인?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6-12 15:18
업데이트 2019-06-12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 임기 중엔 그런 일 일어나지 않게 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살해된 이복형 김정남의 미 중앙정보부(CIA) 정보원설과 관련, 자신의 임기 중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받았다고 소개하는 과정에서 “그의 이복형과 관련된 CIA 정보를 봤다”면서 “나는 내 체제 아래에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그에게 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각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내 체제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수 차례 되풀이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김정남이 CIA 정보원으로, 요원들과 수차례 만났다고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WP) 베이징 지국장인 애나 파이필드는 최근 출간한 김정은 평전 ‘마지막 계승자’에서 김 위원장이 이런 사실을 알게 돼 김정남 살해 명령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전임 행정부 시절 CIA가 김정남을 정보원으로 이용했다는 점을 확인하면서, 동시에 김 위원장에게 유화적인 신호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CIA가 틀렸느냐’ ‘그(김 위원장)가 이복형을 죽였느냐’는 추가 질문엔 “나는 그에 관련해서 아무것도 모른다”면서 “내가 아는 것은 지금의 관계를 고려할 때 내 치하에서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라고 답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올리브 가지’(화해의 몸짓)를 내밀었다”고 표현했으며, 로이터통신은 “CIA의 김정은에 대한 스파이 행위에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편 WSJ는 이날 김정남이 생전에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 정보당국과도 접촉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한 인사를 인용해 김정남이 자신의 가족을 보호하고 돈을 마련하기 위해 각국 정보당국과 접촉을 계속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WSJ는 김정남이 제공한 정보의 정확성과 유용성은 명확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김정남은 2017년 2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맹독성 화학무기인 VX 신경작용제로 살해됐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