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조사 성실히… 무리한 보도 자제”

삼성전자 “조사 성실히… 무리한 보도 자제”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6-11 22:32
업데이트 2019-06-12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번째 입장문… ‘부탁’ 형식 이례적 해명

삼성전자가 지난 10일 저녁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증거인멸 검찰 수사와 관련해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 달라는 입장문을 냈다. 지난달 23일에 이어 19일 만이다. 첫 입장문보다는 다소 분량이 늘었지만 내용은 상통한다. ‘검찰 수사 중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이 보도된다 → 추측성 보도로 인해 유죄란 단정이 확산된다 → 이는 임직원과 회사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주고 있다 → 수사에 성실히 응하겠으나, 무리한 보도는 자제해 달라’는 서사를 따른다.

삼성 바이오 계열사에 대해 고의 분식회계 판단을 내린 금융당국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감행하면서도 삼성은 지난 반 년 동안 관련 수사 보도에 대한 해명을 자제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 수사가 본류인 분식회계가 아니라 증거인멸 부분에 집중되고 있어 삼성이 적극 반박에 나서기 어려운 측면이 있긴 하지만, 최근 들어 잇따라 수사 관련 보도에 적극 해명하는 삼성의 태도는 이례적인 조치로 평가된다. 특히 무리한 보도 자제를 ‘부탁’하는 형식으로 시작한 입장문이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내용으로 마무리되면서 결국 ‘부탁’의 대상이 언론을 넘어 그 보도의 취재원인 수사당국이란 평가도 가능한 측면이 있다.

입장문을 낸 시점이 공교롭게도 두 번 모두 정현호 사업지원TF 사장에 대한 공개 소환 관련 논의가 제기될 때마다 나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측근인 정 사장은 2017년 국정농단 사건 여파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해체될 때 용퇴한 사장들 중 유일하게 복귀한 인물로 현재 삼성전자 계열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있다. 이에 따라 정 사장이 이 부회장 조사에 앞서 조사할 최종 단계 임원군에 포함된다는 점 때문에 삼성 입장에서 정 사장에 대한 수사가 민감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국정농단 사건 당시 수사 대상에 오른 임원들이 주로 기획·경영지원 업무를 맡은 데 비해 정 사장과 함께 수사 대상에 오른 사업지원TF 임원들이 재무·인수합병(M&A)·전략 업무 담당자란 점에서 삼성전자의 위기감이 크다는 평가도 있다. 미중 무역갈등 등으로 경영적 위험(리스크)이 커지는 가운데 이 부회장이 구속수감됐을 때처럼 삼성전자의 대형 M&A 시도가 멈추는 등 타격이 가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삼성 관계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6-1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