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정인 “북한, 트럼프 방한 전 결단 내려야”

문정인 “북한, 트럼프 방한 전 결단 내려야”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6-11 14:24
업데이트 2019-06-11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야기하는 박지원과 문정인
이야기하는 박지원과 문정인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오른쪽)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9주년 특별좌담 ‘6.15 공동선언과 한반도 평화’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2019.6.11 연합뉴스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특임명예교수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기 전에 북한이 북핵 협상과 관련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교수는 11일 국회 한반도평화포럼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9년 특별좌담’에 참석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무리 북핵 문제에 관심이 있다고 해도 (한국에) 수시로 올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트럼프 대통령 방한 전인 6월 북한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교수는 “북한이 결단을 내려야 할 때다. 만약 6월 기회를 놓치게 되면 상황이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특사 접촉 같은 것도 중요하지만 시급성을 봤을 때는 남북 두 정상이 만나야 한다. 북한에서 누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대신할 수 있는가”라며 “김 위원장과 우리 대통령이 만나야만 둘 사이에 얘기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문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O) 정상회의(28∼29일 개최) 전에 오든 후에 오든, 방한에 맞춰 최소한 일주일 전이라도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원포인트로 한 뒤 한미정상회담을 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이어 “그런 다음 잘 되면 판문점 북미정상회담이 가능할 것이고 그렇게 만나면 남북미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라며 “(남북정상회담은) 제가 볼 때 일주일이면 된다”라고 덧붙였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