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모드’ 트럼프, 北리스크 관리에 집중…지지율 상승 노린 3차 북미회담 가능성도

‘대선모드’ 트럼프, 北리스크 관리에 집중…지지율 상승 노린 3차 북미회담 가능성도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6-10 23:04
업데이트 2019-06-11 0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대선 정국 돌입… 트럼프 18일 출정식

反이민·대중 무역전쟁 등 자국 이슈에 올인
北, 연말 이후 무력도발로 압박 나설 수도

미국 정가가 2020년 대선을 위한 본격 행보를 시작하면서 북핵 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오는 1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2만석 규모 행사장에서 공식 재선 출정식에 나선다.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은 당장 성과를 내기 어려운 북한 이슈보다 관심이 높은 미중 무역전쟁이나 반(反)이민·건강보험 등 국내 이슈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워싱턴 정가는 당분간 북미 비핵화 협상이 제자리걸음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9일(현지시간) “일괄적 합의를 주장하는 미국과 단계적 합의를 주장하는 북한이 접점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갈 길이 바쁜 트럼프 대통령은 당장 성과를 내기 어려운 북핵 문제에 공을 들이기보다 표심을 자극할 대중 무역전쟁이나 경제, 반(反)이민 이슈 등에 올인하고 북핵 이슈는 관리 모드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나쁜 합의보다 합의가 없는 것이 낫다’며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빈손으로 돌아온 트럼프 대통령을 여야가 모두 지지했던 것을 감안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선 비핵화, 후 제재 해제’ 입장에서 물러서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재선을 위해 달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상황을 꿰뚫고 있는 북한이 ‘돌발 행동’으로 압박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북한이 ‘새 계산법’ 등 미국의 태도 변화 시한을 연말까지로 설정한 것도 다분히 미 대선 국면이라는 계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공언했던 연말까지 미국의 반응이 없다면 지난달 잇단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넘어서는 군사행동에 나서면서 북미 긴장이 고조될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지지율 추이에 따라 북핵 이슈를 수면 위로 끌어올릴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단기간에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3차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극약 처방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소식통은 “지지율에 따라 3차 정상회담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협상 동력 유지뿐 아니라 지지율 상승을 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6-1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