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시민단체...르노삼성차 비대위 구성 제안

부산 시민단체...르노삼성차 비대위 구성 제안

김정한 기자
입력 2019-06-10 14:06
업데이트 2019-06-10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르노삼성자동차 전면 파업과 관련해, 10일 긴급성명서를 내고 “ 르노삼성차 장기간 파업이 부산경제의 파탄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며 “부산시, 르노삼성차 노사, 부산상공회의소, 언론기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르노삼성차 파업타결 및 부산경제살리기 비상대책위’ 구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르노삼성차의 노사 분규가 전면 파업이라는 최악의 상황으로까지 치달은 데 대해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노조의 전면 파업 선언 이후 이제는 노사가 임단협 협상이라는 본래 궤도에서 벗어나 감정 싸움까지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걱정했다.

또 “노사가 양보 없이 대치만 이어간다면 결과는 노와 사 모두의 공멸뿐”이라며 “그 파장은 르노삼성차에 그치지 않고 부산제조업 및 지역 경제 전체까지 위기에 처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시민연대는 조속한 해결 방안 마련을 위해 부산시, 르노삼성차노사, 부산상공회의소, 언론기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한편,르노삼성차노조의 전면파업으로 지역 협력업체들이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등 최악의 사태를 맞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가 르노삼성차 파업 이후 부산과 경남,울산지역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긴급 모니터링 한 결과 분규가 장기화하면서 납품 비중이 높은 협력업체들은 이미 고사 위기에 놓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차에 전량 납품하는 A사는 회사 창립 이래 처음으로 최근 직원 9명을 퇴사시켰다.

르노삼성차에 생산 물량 80%를 공급하는 B사도 90명에 이르는 직원 중 사무관리직을 중심으로 30% 가까운 인원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이직을 유도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C사도 생산에 고용된 외주인력 30명을 이미 감축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르노삼성차 납품 물량이 절반 넘게 감소하면서 협력업체 대부분은 단축 근무와 휴업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업체는 고용유지를 위한 인건비 부담을 감당하지 못해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