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신상진 “6월 안에 공천안 마무리…계파 갈등 막겠다”

한국당 신상진 “6월 안에 공천안 마무리…계파 갈등 막겠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6-09 23:20
업데이트 2019-06-09 2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상진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특위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6.9 연합뉴스
신상진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특위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6.9 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당시 “현역 의원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내년 4월 21대 총선 때 현역 정치인의 공천규칙과 관련한 원칙을 밝혔던 신상진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이달(6월) 안으로 공천안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신상진 위원장은 9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신정치혁신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이달 안으로 공천안을 마무리하고, 사천(정당에서 선거에 출마할 당원을 사사로이 추천하는 일)이나 계파 갈등에 의한 공천이 아닌 투명성·공정성이 담보되는 작업을 하겠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한국당의 20대 총선 공천은 ‘막장 공천’이라고 불릴 정도로 국민에게 비공감이었고 이로 인해 많은 홍역을 치렀다”면서 “그런 만큼 21대 총선 공천은 국민과 함께 하는 국민 공감 공천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을 새롭게 정비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과 안보 위기를 막아내야 하는 절체절명의 과업이 주어진 중차대한 시기”라면서 “국민의 기대에 한국당이 100% 부응하지 못하는 현실을 신정치혁신특위에서 타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신정치혁신특위는 황교안 당 대표 취임 이후 신설된 특위로, 공천혁신소위원회·당혁신소위원회·정치혁신소위원회 등을 두고 있다.

앞서 신 위원장은 지난 6일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탄핵사태까지 있었고, 그 뿌리인 2016년 20대 총선 공천의 많은 후유증을 갖고 있기 때문에 현역 의원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기본적으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공천 때) 물갈이 폭도 크게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밝힌 적이 있다.

이에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이 탄핵 책임론으로 공천 물갈이를 한다고 하는데, 내년 총선에서도 탄핵 프레임 속에서 허우적대려 하는가”라면서 “지금 한국당 지도부와 국회의원 중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있는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