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데스크 시각] 송현동 부지의 변신을 기대한다/주현진 사회2부 차장

[데스크 시각] 송현동 부지의 변신을 기대한다/주현진 사회2부 차장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9-06-06 17:24
업데이트 2019-06-07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현진 사회2부 차장
주현진 사회2부 차장
종로구: 종로구청 땅과 송현동 대한항공 부지를 맞바꿔 구청 자리에 호텔을 높게 짓고, 송현동엔 숲공원을 만듭시다.

한진그룹: 왜 그런 말씀을…?

종로구: 종로구와 송현동 땅을 바꾼다면 서로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한진그룹: 제발 이러지 말아 주세요.

종로구: 송현동 부지 같은 유서 깊은 곳에 호텔을 짓는 것은 역사에 죄를 짓는 것입니다.

한진그룹: 종로구청 땅은 호텔을 짓기에 적합한 위치가 아닙니다.

2010년 11월.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한진그룹 소유의 송현동 땅인 일명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를 두고 종로구청사 땅과 맞바꾸자는 제안을 내놓으면서 한진 측과 이 같은 대화를 주고받았다고 한다. 구는 송현동 부지에 7성급 호텔을 짓겠다는 계획이 학교 인근에 호텔을 못 짓도록 규정한 학교보건법 등을 이유로 중구교육청에 의해 거부당하자 한진 측에 ‘환지’라는 아이디어를 내놨다. 구청 측은 환지를 통해 구청이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로 옮겨 가면서 그곳에 대형 숲공원과 지하주차장을 만들고, 한진은 원하는 대로 서울 심장부에 번듯한 호텔을 지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공공 부문에서 나올 법하지 않은 기발한 아이디어여서 주목을 받았으나 한진 측의 거부로 무산됐다.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는 국내 대표적인 역사·문화·자연 자산이다. 서울 종로구 송현동 49-1번지에 위치한 1만 1084평 규모(3만 6642㎡)의 나대지다. 경복궁, 청와대 등 핵심 지역을 두루 접한 요지로 대대로 권력자들의 차지였다.

실제로 순종의 장인 윤덕영의 사저로 기록되는 등 조선 말까지 왕족이나 고관대작의 집터로 위세를 떨쳤고, 일제강점기 때는 식산은행에 팔려 일본인을 위한 사택 부지로, 독립 이후에는 미군 장교와 미 대사관 직원 숙소로 이용됐다.

근래 들어서는 재벌의 소유가 됐다. 삼성생명이 2002년 국방부로부터 1400억원에 사들였고, 6년 만인 2008년 다시 한진그룹이 두 배도 넘는 2900억원에 매입했다. 박근혜 정부 때는 비선 실세 최순실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융성 프로젝트를 내세워 ‘K익스피리언스 중심지’로 사용될 뻔했다.

요즘은 한진 측의 사정으로 매물로 나왔다. 다만 1종 일반주거지역이어서 상업시설이 들어오지 못하고 건축물 높이도 16m로 제한되기 때문에 당초 7성급 호텔 건립 기대를 가지고 매입했을 때처럼 좋은 값을 받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많다.

2011년 종로구의 제안이 성사됐더라면 지금 종로구청 자리에는 비록 한옥은 아니지만 7성급 고층 호텔이 들어섰을 테고, 송현동 부지는 광화문광장과 연계할 수 있는 대형 숲공원으로 조성됐을 것이다. 구청 땅은 대지면적 기준 송현동 부지(용적률 150%)보다 4배 정도 작지만 용적률은 560%로 높아 환지를 했더라도 한진의 손해는 아니었을 것이란 게 부동산 업계의 평가다.

최근 한진이 매각 추진 의사를 발표하면서 이곳에 숲공원, 박물관 등 문화시설을 조성하자는 목소리가 속속 나오고 있으나 실탄을 가진 매입 주체는 없어 ‘공론’에 그치고 있다. 종로구는 이미 구청사 재건축 사업을 진행 중이어서 환지 가능성은 없다. 주민들이 자발적 기부와 모금으로 땅과 건물을 공유재산으로 매입해 지역의 문화·역사·자연 자원을 지키는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이 국내에도 일부 전개되고 있지만, 호가 5000억원의 송현동 부지 살 돈을 모으기에는 역부족이다. 환지와 같은 기발한 아이디어가 다시 나올 수 있을까. 송현동 부지의 변신이 이뤄지길 기대해 본다.

jhj@seoul.co.kr
2019-06-07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