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 빅데이터’ 외부 공개… 고객 맞춤형 상품 나온다

‘금융 빅데이터’ 외부 공개… 고객 맞춤형 상품 나온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19-06-03 22:38
업데이트 2019-06-04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부터 나이·대출·카드 정보 등 제공

핀테크업체, 소액대출·인슈어테크 개발
소비자는 더 낮은 금리로 신용대출 가능
이미지 확대
머리 맞댄 정무위원장과 금융위원장
머리 맞댄 정무위원장과 금융위원장 최종구(오른쪽) 금융위원장과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이 3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 빅데이터 인프라’ 개설 및 구축 방안 발표 행사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금융사 고객 4000만명의 데이터가 외부에 공개된다. 핀테크(금융+기술) 업체들은 이를 활용해 소액 신용대출, 인슈어테크(보험+기술) 등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고 소비자는 더 나은 조건에 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와 신용정보원은 3일 ‘금융분야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 빅데이터 인프라는 빅데이터 개방시스템(크레DB), 데이터 거래소, 데이터 전문기관으로 구성된다.

신용정보원은 크레DB를 통해 은행, 카드, 보험 등 금융권에 축적된 양질의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개방한다. 신용정보원은 5000여개 금융사로부터 4000만명의 신용정보를 집중해 관리 중이다. 금융 데이터는 정형화된 소비 패턴과 위험성향 등 개인의 특성을 정확하게 보여 줘 학계, 핀테크 업체의 수요가 많았지만 그동안에는 금융사 간에만 공유가 이뤄졌다.

앞으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누구나 크레DB 홈페이지에서 개인을 특정할 수 없는 비식별 데이터와 분석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4일부터는 금융거래(신용활동) 인구 중 5%에 해당하는 200만명의 성별과 나이, 대출, 카드개설 정보를 제공한다. 올 하반기에 교육용 DB, 올해 말 보험·기업신용 DB, 내년 상반기 맞춤형 DB를 차례로 선보인다.

예를 들어 소액 신용대출 상품을 개발하려는 핀테크 업체가 크레DB에서 연령·업권·대출금액·기간별로 신용대출 이용 현황을 분석해 시장을 탐색하면 목표 고객군을 설정할 수 있다. 이들에 대한 맞춤형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면 타깃층 소비자들은 더 낮은 금리의 소액 신용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향후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 기업신용 정보를 활용한 소상공인 컨설팅 서비스 등장도 가능할 전망이다.

아울러 금융보안원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데이터를 거래할 수 있는 데이터 거래소를 연내 시범운영한다. 금융위는 신용정보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다른 산업 간 데이터 결합을 지원하는 데이터 전문기관도 만들 계획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 분야에서 디지털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고, 데이터 활용으로 우리 경제와 금융 시스템을 보다 공정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9-06-04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