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重, 대우조선 현장실사 불발… 노조 “인수 철회 전 대화 없다”

현대重, 대우조선 현장실사 불발… 노조 “인수 철회 전 대화 없다”

강원식, 백민경 기자
입력 2019-06-04 02:02
업데이트 2019-06-04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사단 14일까지 유형자산 등 현황 확인

노조 출입구 봉쇄… “물리적 충돌도 불사”

현대重 “분할 후 고용 승계·안정 지킬 것”
주총 방해 노조원 상대 민형사 소송 방침
이미지 확대
현대重 현장실사 막은 대우조선 노조
현대重 현장실사 막은 대우조선 노조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현대중공업 현장실사단이 3일 오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정문 앞에서 대우조선지회 조합원들에게 현장실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거제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현대중공업의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 옥포조선소 현장실사가 노조 측 반대로 불발됐다.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 회계법인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현장실사단은 3일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정문을 봉쇄한 노조 측에 현장실사를 위해 두 차례 대화를 요청했으나 노조 측이 거절함에 따라 철수했다. 충돌 등에 대비해 옥포조선소 주변에 경찰 10개 중대 500여명이 배치됐다. 이번 현장실사는 현대중공업이 지난 4월 1일부터 시작한 대우조선해양 실사 마지막 절차로 오는 14일까지 2주간 실시할 예정이다. 실사단은 옥포조선소 조선, 해양, 특수선 야드에 있는 각종 설비 등 현황을 파악하고 선박·해양플랜트 공정률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인수에 반대하는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대우조선해양 동종사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는 실사단의 회사 진입을 막기 위해 이날 오전 일찍부터 옥포조선소 정문 등 출입구 6곳을 모두 봉쇄했다. 하태준 대우조선지회 정책기획실장은 이날 실사단에 “현대중공업이 인수를 철회하지 않는 이상 대화는 없다”며 현장실사단 진입을 막겠다는 뜻을 거듭 확인했다. 신상기 대우조선 노조 지회장은 “현장실사를 계속 시도하면 물리적 충돌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회계법인 등에 따르면 현장실사가 인수과정에 꼭 필요한 절차는 아니다. 아파트 등 부동산을 매매할 때 매수인과 매도인이 협의에 따라 매수인이 하자 여부 등 집 상태를 확인하는 절차와 비슷하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계약에 실사 절차가 포함돼 옥포조선소 현장실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영 현대중공업 실사단장(전무)은 옥포조선소를 떠나면서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2008년 10월 산업은행이 추진한 대우조선 매각 때에도 인수 후보 한화, 포스코, GS, 현대중공업 등 4개 회사의 현장실사를 위한 옥포조선소 방문을 막아 매각이 불발됐다. 이날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 이사는 법인분할(물적분할) 주총 통과 뒤 낸 첫 담화문에서 “분할 후에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약속한다”며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 약속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노조가 지난달 27∼31일 주총 예정 장소였던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해 주총 개최를 방해한 것과 관련해 법원에 간접강제금 집행을 신청할 방침이다. 회사는 이미 울산지법에 노조 상대로 주총 방해 금지(영업)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고, 재판부는 노조가 주총 방해 시 1회당 5000만원을 지급하도록 결정했다.

아울러 노조가 한마음회관을 점거하면서 보안요원을 폭행하고 각종 기물을 파손한 행위에 대해 노조 간부와 조합원 수십명을 대상으로 민형사상 소송을 할 방침이다. 앞서 노조가 서울사무소와 울산 본사 본관 점거, 파업 과정에서 회사 생산 차질을 유발하고 회사 직원들을 폭행한 책임을 물어 60여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거제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서울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9-06-0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