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07년 ‘대폿집’에서 미리 본 유시민 vs 홍준표 ‘토론배틀’

2007년 ‘대폿집’에서 미리 본 유시민 vs 홍준표 ‘토론배틀’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6-03 13:39
업데이트 2019-06-03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 스페셜 영상캡쳐
KBS 스페셜 영상캡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3일 유튜브 공동방송을 통해 공개 ‘토론배틀’을 벌인다. 방송 전 유 이사장과 홍 전 대표는 각각 “가끔씩 같이 놀아도 괜찮지 않나”, “12년 전에도 해본 일이 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두 사람은 2007년 KBS 1TV ‘KBS 스페셜’에서 공개토론을 벌인 바 있다. 이날 방송은 오후 10시 두 사람의 유튜브 계정을 통해 동시에 공개된다.

방송 녹화는 이날 오전 11시쯤 서울 강남의 한 스튜디오에서 진행됐다. 토론의 사회는 변상욱 국민대 초빙교수가 맡았다. 유 이사장과 홍 전 대표는 별도의 원고 없이 자유로운 토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이사장은 방송 전 기자들과 만나 “국회, 언론, 유튜브가 각자 따로 노는 것보다는 가끔씩 같이 놀아도 괜찮지 않나 하는 생각”이라며 “서로 공격하고 방어하는 것이 아니라 요즘 시민들이 관심 있는 문제에 대해 한번 얘기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 전 대표가 정치하시는 분이니까 스스로 말하기 어려운 점도 있을 것”이라며 “말씀 좀 하시게 도와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저도 서로 생각이 많이 다르다는 것은 알고 있으니까 홍 전 대표와 얘기하다 보면 서로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목표는 대화하는 것”이라며 “(방송 정례화는) 전혀 예측 가능하지 않고 그냥 한번 만나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이사장은 홍 전 대표가 자신에게 정계복귀설을 질문할 가능성에 대해선 “그것은 안 물어보실 것”이라고 전했다.
KBS 스페셜 영상캡쳐
KBS 스페셜 영상캡쳐
홍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양쪽에서 합의된 주제가 10가지 정도 된다. 그에 대해 집중 토론할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그는 “유 이사장과 12년 전 KBS 방송에서 대선을 앞두고 (토론을) 해본 일이 있다”며 “그다음에 유 이사장이 (공동 방송을) 제의를 해와 얘기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 이사장과 홍 전 대표는 2007년 대선을 앞두고 KBS 1TV ‘KBS 스페셜’에 함께 서울 마포구의 한 대폿집에서 술잔을 기울이는 모습으로 함께 방송에 출연한 바 있다. 당시 영상은 지금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술자리에서 유시민과 홍준표의 기싸움’이라는 제목으로 공유되고 있다. 유 이사장은 대통합민주신당 대통합위원장, 홍 전 대표는 한나라당 클린정치위원장이었다.

두 사람은 고기를 구워 상대의 그릇에 놓아주고 술잔을 기울이는 등 여유를 보였지만, 곧바로 날카로운 설전을 주고 받아 눈길을 끌었다. 심지어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에 대해 과감한 평가를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요즘 경기가 안 좋다는 대폿집 종업원의 말에 홍 전 대표는 “대통령이 시원찮아서 그렇다”며 뼈있는 농담을 건넸고, 유 이사장은 “모든 걸 대통령 탓으로 돌릴 수 있을 때가 행복한 거”라고 맞받기도 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웃으며 “대통령 탓으로 돌리더라도 집권 한번 해봤으면 좋겠다”고 농을 던졌다.
KBS 스페셜 영상캡쳐
KBS 스페셜 영상캡쳐
홍 전 대표는 “과거 민주화 시대를 거쳐 이제는 ‘선진강국’이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며 “경제 대통령을 표방한 이명박 후보자와 함께 ‘부자 나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여전히 대한민국이 갈구하는 것은 자유롭고 정의로운 나라”라며 “(필요한 것은) 사회적 평화, 한반도 평화, 국제적 평화”라고 밝혔다.

두 사람은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에 대해 과감한 비판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당시 유 이사장은 정동영 후보에 대해 “지지율이 낮고 주변에선 안 움직여 여건이 어렵다 보니 의기소침해져서 역량을 못 펼치는 것 같은 안타까움이 있다”며 “조금 더 과감하고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와 의지, 카리스마 등을 보여주면 확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홍 전 대표는 이명박 후보에 대해 “20일 만이라도 애드리브를 안 했으면 좋겠다. 적어주는 것만 읽으면 되는데 애드리브를 하다가 실수를 한다”며 “이 후보는 원래 밑바닥 출신인데 밑바닥 출신을 위한 정책이 더 나와야 한다”고 토로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